바른정당이 오는 11월 조기전당대회를 개최하고 차기 지도부를 선출하기로 했다.

앞서 자강파인 유승민 의원을 주축으로 한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에 힘이 쏠렸지만 당내 의원들간 이견을 보였고 11월 30일까지 전대를 열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보수대통합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어 자강파와 통합파간 갈등이 언제든 표출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당장 추석 연휴 이후부터는 당권을 잡기 위한 양측간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보수대통합의 한축인 자유한국당이 인적쇄신 등을 앞세워 바른정당을 향해 러브콜을 보내고 있어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한 불꽃 튀는 당권경쟁이 촉발될 것으로 전망된다.

바른정당은 13일 밤부터 14일 자정을 넘어서는 시간까지 의원총회를 열고 조기전대를 결정했다. 당초 비대위 체제를 주장해온 자강파와 유 의원의 비대위원장 선출에 절대 불가 방침을 주장해온 통합파간 일종의 절충안으로 해석된다.

바른정당 지도체제를 둘러싼 양측의 갈등이 일단락 됐지만 불씨는 남았다. 당권에 대한 양측의 경쟁이 추석연휴를 지나면서 촉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당권을 잡아야 바른정당의 향후 진로에 대해 좀 더 유리하게 당을 이끌 수 있다는 점에서 양측 모두 물러설 수는 외나무 다리 승부를 펼칠 수밖에 없다.

자유한국당의 인적쇄신안 등 개혁안 도출도 통합파에게 힘을 모아주는 분위기다. 한국당은 13일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근혜계 좌장인 서청원, 최경환 의원에 대해 자진탈당을 권유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바른정당이 한국당과의 통합 명분으로 요구했던 인적청산이 이뤄질 경우 통합파에 힘이 쏠릴 가능성이 있다.

반면 한국당의 인적쇄신이 당초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점은 걸림돌이다. 통합파가 통합여론을 적극적으로 설파하기 어려운 분위기라는 게 당 안팎의 설명이다. 결국 당권을 확보한 뒤 한국당의 쇄신 과정을 지켜보면서 언제든 통합여론을 부각시켜야 한다는 게 통합파들의 의중이다.

자강파 입장도 비슷하다. 한국당의 쇄신안에 대해 평가절하하면서 통합대상이 아니라는 게 자강파의 분위기다. 당의 힘을 길러서 지방선거까지 독자세력화를 유지하기 위해선 당권이 필수라는 것. 양측 모두 당권이 향후 있을지 모를 정계개편의 주도권을 잡는 열쇠라는 점에서 당권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관측된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