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로운 커피 한 잔이 생각날 때, 우리는 커피전문점 또는 본인이 정성스레 꾸며 놓은 홈 카페에서 커피 한 잔을 추출하게 됩니다. 이때 에스프레소 머신, 또는 핸드드립(페이퍼 드립, 융 드립) 기물을 이용하기도 하고, 추출이 편리한 커피메이커를 이용해 커피를 추출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커피 추출 기물들은 같은 커피일지라도 추출에 의한 맛의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해줍니다. 원두 커피하면 떠오르는 아메리카노와 다양한 커피 베리에이션을 제조 할 수 있는 에스프레소 머신은 높은 압력(8-10기압)과 뜨거운 물을 이용해서 커피를 추출하는 기물로써, 높은 압력을 견디기 위해 필터가 금속으로 돼 있습니다.

또한 에스프레소 머신 내부에는 물과 수증기를 약 7:3 비율로 저장해 놓은 보일러가 위치하며, 이로 인해 온수 사용과 우유 거품을 만들면서 가열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에스프레소 머신을 이용해 높은 압력으로 커피를 추출할 경우 수용성 성분과 지용성 성분이 모두 추출이 될 수 있는데, 이 때문에 페이퍼 드립에서는 느낄 수 없는 부드러운 질감과 함께 농후한 맛까지도 느껴질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높은 압력에 의한 추출로 인해 `크레마(커피원두의 미세한 조각과 약간의 수분, 그리고 커피 오일이 결합된 에멀전과 비슷한 상태)` 라고 하는 에스프레소 머신을 이용해 추출한 음료만의 특성이 생겨 날 수 있습니다.

에스프레소 머신의 경우 전문가들이 주로 사용하는 로터리 펌프를 사용하는 상업용 머신과 바이브레이션 펌프를 사용하는 가정용 머신으로 분류를 할 수 있는데, 이 둘의 펌프의 힘이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커피를 추출하면 커피전문점의 커피맛과 차이가 나게 되며, 우유를 스팀 할 경우에도 압력 부족으로 인해 고운 벨벳밀크가 만들어지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커피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커피 원두를 핸드 드립 방식 보다 고운 입자로 만들어야 하는데 이때 커피 원두를 분쇄하는 그라인더의 날 절삭력과 모터의 힘이 부족하게 되면 분쇄 커피 원두의 뭉침 현상이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이상의 절삭력과 모터의 힘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정에서 에스프레소 머신을 이용하기에는 어느 정도의 비용 지출이 필수적입니다. 때문에 비용적인 면에서 효율적인 커피를 즐기기 위해서는 다양한 커피 맛의 변화가 가능하게 추출을 할 수 있는 핸드드립(페이퍼, 융) 방식을 즐기시는 편이 좀 더 나은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문상윤 대전보건대 외래교수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