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의 혁신안 발표에 친박계 의원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혁신안에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일부 친박계 의원의 탈당권유가 포함되면서 친박계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다. 특히 대여투쟁의 힘을 모아야 할 때 분란을 일으키고 있다며 비판했다.

한국당 혁신위원회는 13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차 혁신안을 발표했다. 혁신안에는 박 전 대통령과 친박 핵심인 서청원, 최경환 의원에 대한 자진탈당을 권유해야 한다고 적시했다. 만일 자진탈당을 하지 않을 경우 출당조치를 통해 인적쇄신을 이뤄내야 한다는 것.

류석춘 혁신위원장은 "박 전 대통령은 국정운영 실패의 책임을 지고 자진 탈당을 권유하기로 했다"면서 "서청원, 최경환 의원에 대해서도 자진탈당을 권유하고 탈당하지 않으면 당헌 당규에 따라 출당조치 해야 한다"고 말했다.

혁신위의 이 같은 발표는 박 전 대통령과 완전하게 결별해 당을 혁신시켜야만 내년 지방선거 등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의미가 담긴 것으로 분석된다. 또 바른정당과의 보수대통합을 위한 포석이라는 게 정치권 안팎의 분위기다. 다만 친박계 의원 전부에 대한 인적쇄신보다는 핵심 인사만을 정리하면서 당력 소모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혁신위의 발표에 친박계 인사들은 혁신안 발표 시기를 지적하며 반발했다. 박 전 대통령의 재판이 진행중인 상황에서 혁신위의 혁신안이 너무 성급하다는 게 친박계의 주장이다.

친박계인 김태흠 최고위원은 혁신위 발표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당내 화합을 강조하면서 대여투쟁에 힘을 쏟아야 하는 상황인데 갈등을 유발하는 모순된 행동"이라며 "당이 하나로 힘을 모으는 시점에 박 전 대통령과 다른 의원들의 탈당 권유를 발표하는 것은 중지시키고 절차적 문제를 논의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혁신위 발표 전 연석회의에서도 김 최고위원과 일부 친박계 의원들이 혁신위 발표를 중지시켜야 한다며 홍준표 당대표에게 항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과정에서 홍 대표와 친박계 의원간 고성이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혁신위의 혁신안에 대해 친박계의 향후 대응도 관심사다. 아직 일반 당원 중에는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층이 상당수 있는 만큼 조직적 반발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키 어려운 상황이다.

친박계의 반발에 대해 홍 대표는 "조직을 운영하다 보면 갈등이 있고 반발도 있을 수 있다"며 "그것까지 전부 수렴해 조직을 운영하는 것이 민주주의"라고 말했다.

홍 대표는 특히 혁신위의 혁신안은 권고안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는 "혁신위는 종국적인 집행기구가 아닌 혁신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의견을 모아 권고하는 것"이라며 "당내 의견을 모아 집행여부를 10월 17일 박 전 대통령 1심 판결 전후해서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