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前총장 접견·프랑스 대통령·호주 총리와 통화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 총회 참석을 앞두고 대북 제재를 위한 국제사회와의 공조체제 구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반도 안보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보다 더 강력한 대북 제재 결의안 통과가 시급하다는 판단에서다. 원유 공급 차단 등을 통해 북한에 대한 압박을 강화해야 대화의 장으로 유도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비핵화를 통한 한반도 평화를 도모할 수 있는 만큼, 다음 주로 예정된 문 대통령의 첫 유엔 일정을 반드시 성공적으로 치러낸다는 각오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11일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을 접견해 북핵 문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의견을 교환했다. 이날 접견은 다음 주 유엔 총회 기조연설을 앞두고 있는 문 대통령이 반 전 총장으로부터 유엔과 관련된 여러 조언을 듣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번 접견은 문 대통령의 취임 첫 해 유엔 총회 참석을 앞두고 유엔 경험이 풍부한 반 전 총장과의 의견 교환을 통해 외교적 성과를 높이는 데 지혜를 모으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북한의 핵실험 등 엄중한 외교안보 상황 속에서 유엔 총회 참석 예정인 만큼 한반도 문제 및 글로벌 현안 해결 등에 있어 의미 있는 성과를 내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반 전 총장은 "문 대통령이 이번 유엔 총회 참석을 통해 많은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며 "유엔 사무총장 재직 경험이 국익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지원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날 오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맬컴 턴불 호주 총리 등과의 잇따라 정상간 통화를 통해 북핵에 대한 심각성을 공유하고 국제사회의 공동대응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는 한편 강력한 대북 제재를 위한 협조를 요청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