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자녀와 부모가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사춘기 아이들의 마음은 변화무쌍합니다. 그런 아이들을 바라보고 있노라면 어떻게 대해야 할지 몰라, 어른들은 대략 난감하기도 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이 그 무엇보다 친구와의 우정을 가장 소중하게 느끼는 것 보면, 자신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해주는 사람은 오직 친구밖에 없다고 생각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신체적 성장이 빨라진 만큼 사춘기도 빨리 겪는 우리 아이들이 이 시기를 잘 통과하여 긍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려면, 무엇보다 아이들의 생각과 고민을 있는 그대로 바라봐주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요? 오늘은 사춘기 아이들의 고민과 생각이 담긴 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어른들도 함께 읽으면서 아이들의 들쑥날쑥한 마음을 살짝 들여다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자녀와 함께 읽어 보세요

▶어느 날... 그 애가 /이은용 글/국민지 그림 | 문학동네

지금 우리 아이들이 겪고 있는 현실의 이야기 다섯 편이 실려 있는 연작동화집입니다. 주인공인 소라, 현지, 인아, 다윤, 안나는 한 반 친구로, 열두 살의 끝자락에서 겪고 있는 고민과 우정 이야기를 우리에게 털어놓습니다. 엄마 아빠의 재혼으로 한 가족이 되었지만 자신을 미워하는 언니 때문에 고민인 소라, 어느 날부터 그 아이만 보면 마음이 설레는 현지, 좋아하는 아이돌 가수와 만나게 된 인아, 얼떨결에 주운 돈 때문에 마음을 졸이는 다윤, 그리고 정든 학교를 떠나 새로운 곳에 적응해야 하는 안나. 아이들이 감추어 둔 비밀이 저마다의 무게로 다채롭게 펼쳐집니다.

▶떴다! 수다 동아리 / 김영주 글/ 김무연 그림 | 휴먼어린이

이제 막 사춘기를 겪기 시작한 열한 살 소녀들의 속마음과 학교생활, 친구와의 우정, 사랑 이야기를 발랄하고 따뜻한 시선으로 보여 줍니다. 친구들의 관계가 무엇보다도 소중한 사춘기 시절 친구들과 서로 마음을 열고 공감하며 자신을 키워가는 열한 살 소녀들의 수다가 책을 읽는 많은 또래 친구들에게 공감과 격려를 전할 것입니다.

▶대단한 단추들/이정록 글/김진화 그림 | 한겨레아이들

사춘기 아이들의 마음을 보듬어 주는 이야기입니다. 우리와 언제나 함께 있지만 신경을 쓰지 않았던 단추들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단추가 본 쌍둥이의 이야기, 단추의 이야기가 한편씩 나오며 공감의 감정, 즐거움과 감동을 줍니다. 시인이기도 한 작가의 글은 간결하면서 마음을 움직입니다. 책의 중간 중간에는 진짜 작가의 시가 있기도 하지요. 각각의 개성이 있는 단추들이 들려주는 이야기는 아이들의 마음이 성장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열세 살, 불안해도 괜찮아/장희정, 송은하 글/김예슬 그림, 정주연 사진 | 스콜라

아름다운 사춘기를 준비하기 위한 아이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되는 책입니다. 그 시기의 아이들이 느끼는 불안과 여러 심리를 민서, 은성, 민준, 영재, 지호의 일상 이야기를 통해 나타내어서 아이들이 공감할 수 있고, 혼자만 느끼는 감정이 아닌 다른 친구들도 느끼는 감정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심리적인 안정을 가질 수 있습니다. 어른들도 이 책을 통해 알 수 없었던 아이들의 마음 상태를 읽을 수 있으며 스스로를 되돌아 볼 수 있습니다. 감성이 묻어나는 사진과 따뜻한 그림은 이 책의 매력에 더욱 빠지도록 합니다.

◇이런 독후 활동 어떨까요?

내 또래의 다른 아이들이 겪는 여러 가지 고민들이 담긴 이야기를 읽고 나면, 아이들은 저마다 책 속 주인공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많을 것입니다. 책 속 주인공 혹은 다른 아이들의 고민에 대해 조언을 해주면서 우리 아이들의 내면은 그만큼 더욱 깊어지고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만약 이런 주제의 책을 읽고 아이들과 함께 독후 활동을 하고자 한다면, 고민을 상담하는 글쓰기를 추천합니다. 책 속 주인공에게 가벼운 편지글 형식으로 고민을 상담해주는 글쓰기를 해보는 것이지요. 또래의 친구의 고민을 상담해주고, 문제를 해결해주는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에 대해 다시 한 번 돌아보게 되고,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고민에 대해서도 스스로 치유할 수 있는 힘이 생기기도 한답니다. 그러다 보면 들쑥날쑥, 오락가락한 사춘기를 슬기롭고 현명하게 보낼 수 있는 단단함이 아이들 마음 속에 자연스럽게 생기지 않을까요.

인터넷에 대교공식북카페 `다독다독 (http://bit.ly/sobicsdadok)`을 검색하여 가입하면 `독서논술길잡이: 솔루니와 함께 하는 책읽기`와 다양한 내용의 교육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전미애 ㈜대교 솔루니대전지점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훈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