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총리는 30일 북한에 대한 압력을 극한까지 높여 북한 스스로 대화의 장으로 나오게 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청와대는 또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도 대북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통화를 조율중이며, 전화통화 여부와는 무관하게 이미 긴밀한 한미공조체제 구축을 자신했다.

양 정상은 이날 오전 9시 30분부터 25분여 동안 이뤄진 전화통화를 통해 이처럼 공감대를 형성했으며, 북한의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도발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북한에 대한 제재와 압력 수위를 높이고, 당분간 대화 제의는 없을 것이라는 뜻으로 읽힌다.

양 정상 간 통화는 지난 8월 25일 이후 5일 만이며, 새 정부 들어 5번째다. 이번 통화 역시 지난 번과 마찬가지로 아베 총리 요청으로 이뤄졌다.

양 정상은 한국과 일본이 위기에 유례없는 공조를 이룬 점을 높이 평가하고, 대북 압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양 정상은 "유엔 안보리가 유례 없이 신속 소집되고 첫날 의장 성명으로 채택된 것은 한미일 긴밀 공조 결과로 평가한다. 보다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대북 대책이 담긴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추진할 것과 한미일이 논의를 주도하면서 중·러의 협력을 얻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자는 데 합의했다"고 박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 상공을 통과한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는 도발을 넘어 이웃국가에 대한 폭거"라며 "한국 정부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직후 NSC상임위를 즉각 소집해 북도발 강력 규탄하고 전투기 4대를 출격시켜 폭탄 8발 투하하는 무력시위했는데 역대 최대의 고강도의 대응이었다"고 아베 총리에게 설명했다

또 문 대통령은 북한 미사일 도발로 일본 국민이 느낄 불안과 위협에 깊은 공감과 위로를 전했고 양 정상은 앞으로도 지금 같이 즉각 연락하면서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로 하고 9월초 블라디보스톡에서 만나 추가 논의를 하기로 했다.

청와대는 한미 정상통화도 조율 중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한미간 정상 전화통화를 조율하고 있다는 사실을 전하면서도 "(한미 정상간) 통화가 한미간 공조가 긴밀한 지의 척도가 될 수 없다. 모든 순간, 모든 것을 (미국과) 공유하고 있다. 안심하셔도 된다"고 물샐 틈 없는 한미공조를 자신했다.

중국이 안보리의 추가 제재에 동참할 지에 대해 이 관계자는 "당연히 그렇게 가야 하지 않겠나 한다"며 "(지난번에 빠져) 아쉽게 평가된 원유 공급 중단, 석유금수 조치 등이 이번 제재결의안 추진에 반영될지가 관심사 아닌가 예측한다"고 언급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