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9일 북한의 중거리급 탄도미사일(IRBM)로 추정되는 미사일 도발에 대해 미국의 전략자산 전개 검토를 포함한 고강도 대응을 지시했다.

한반도 평화를 위한 큰 틀의 기존 대북기조는 유지하겠지만, 당분간 대화 제의도 없을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관련된 보고를 받은 뒤 "강력한 대북 응징 능력을 과시하라"고 지시했다고,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이번 도발에 대해 "북한이 공언해온 `괌 주변 발사실험은 `화성12호` IRBM급을 갖고 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방향은 다르지만 이번 실험 자체에 의미가 있고, 일본 영해를 넘어서 갔기 때문에 국제사회적으로 매우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군은 곧바로 공군 전투기 F-15K 4대를 출격시켜 MK84 폭탄 8발을 강원도 필승사격장에 투하하는 훈련을 했다.

앞서 청와대는 이날 오전 7시부터 40분간 정 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를 소집해 북한의 도발을 강력하게 규탄했으며, 다각적인 후속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특히 북한을 효과적으로 억지하기 위해 미군의 전략자산 전개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미국의 전략자산 전개를 검토하고 있고, 이를 위해 미국과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전략무기는 B-52 장거리 핵폭격기와 스텔스 전투기, 이지스 구축함, 핵추진 잠수함 등이 있으며, `죽음의 백조`라 불리는 B-1B 전략폭격기도 포함된다.

이 관계자는 또 "지난 24일 `현무2`(국방과학연구소(ADD)가 개발에 성공한 탄도미사일)를 시험발사했으며, 그 영상을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도발로 한반도 안보상황이 악화된 가운데 미국의 전략자산을 전개할 경우 한반도를 둘러싼 긴장이 커질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그런 점까지 감안해) 군과 협의할 생각"이라고 밝혀 강경기조로 선회한 청와대의 입장을 전했다.

당분간 북한에 대한 대화 추가제의 가능성도 희박해졌다.

이 관계자는 대북 대화 제의와 관련, "그것은 동전의 양면처럼 가는 것"이라며 "국면이 대화의 국면으로 넘어가면 좋겠지만 그런 상황을 저쪽(북한)에서 만들지 않는다면…"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상황에 따라서 압박할 때와 대화를 요구할 때가 다르다. 전략적인 방향과 현재 상황을 혼돈하면 안 된다"고 덧붙였다. 기존 틀은 유지하더라도 당분간 북한의 태도 변화 없이는 추가 대화 제의는 없을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면서도 그는 "큰 전략적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과정에서 이것이 일관성 있게 한 길로만은 갈 수 없고 전술적으로 다양한 변화를 하다가 전략적 목표에 기여하는 것"이라고 말해 큰 기조는 변함없음을 재차 강조했다.

한편 정 실장은 NSC 상임위 직후 허버트 맥매스터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전화통화를 하고 한미 양국의 공동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맥매스터 보좌관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의 대북 정책과 한국 정부의 북한 도발 대응조치를 전폭 지지한다고 전했다"며 "미국의 방위 공조는 흔들림이 없으니 안심하라"고 말했다고 윤 수석은 전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