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전국 유일의 고구려 문화축제인 제21회 단양온달문화축제가 9월 29일부터 10월 1일까지 3일간 영춘면 온달관광지 등지에서 열린다.

27일 온달문화축제추진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축제는 `온달과 평강, 달과 강 낭만축제`란 주제로 5개 테마의 28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이번 축제는 첫날인 29일 뮤지컬 갈라쇼로 구성된 개막식을 시작으로 온달산성 전투놀이, 온달장군 성공기 RPG 등이 진행된다.

둘째 날 30일엔 온달산성 전투놀이 등이 첫날에 이어 계속 진행되고 영춘면 작은 음악회, 버스킹 등 다채로운 공연으로 축제의 흥을 더한다.

마지막 날인 10월 1일엔 거리 퍼포먼스 등이 이어지고 폐막공연으로 남사당놀이가 열린다.

축제의 하이라이트인 온달장군 선발대회는 대규모 행사에서 탈피해 관광객과 지역주민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재미를 가미한 유쾌한 행사로 탈바꿈했다.

주 행사장인 온달관광지에는 고구려 테마존이 만들어져 복식과 난전, 대장간, 농경문화, 주막, 탁본, 병장기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치러진다.

또 석고 공예와 전통한과 만들기, 추억의 뻥튀기, 전통부채 만들기 등 옛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체험행사가 온달관광지 내 서민촌에 준비된다.

축제 기간 중 밤 시간대에는 수변거리와 나루공연장 등지에서 버스킹 공연과 플리마켓, 콘서트 등 다양한 행사가 이어진다.

특히 올해는 소원이 이루어지는 거리와 달강달강 거리 버스킹 존, 명예군민증 발행 등 축제를 대표할만한 킬링콘텐츠가 새롭게 마련된다.

문화원 관계자는 "전국 유일의 고구려 문화축제 명성에 맞는 수준 높은 축제가 되도록 프로그램 개발에 심혈을 기울였다"며 "전국 규모의 문화축제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축제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이상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