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근 아파트 대비 높은 용적률·환경평가 반영 변수

대전 유성구 용산동 뉴스테이 위치도.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 유성구 용산동 뉴스테이 위치도.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 유성 용산동에 3500가구 규모로 들어설 뉴스테이(기업형 임대주택)사업이 가시화됐다.

대전시가 뉴스테이 사업에 대한 주민공람과 환경부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완료하며 연내 지구지정과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가 이뤄질 전망이다.

23일 시에 따르면 대덕뉴스테이개발㈜이 제안한 용산동 뉴스테이 개발 사업에 대해 내달 초 도시계획위원회를 열고 심의를 벌일 예정이다.

지난 9일은 주민공람을 마쳤으며, 주민들은 층고를 낮추거나 도로를 확장해달라는 의견을 낸 것으로 파악됐다.

환경부는 이번 개발에 대해 대덕산업단지관리공단 인근에 위치해 있어 악취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환경부 전략환경영향평가 의견은 악취와 소음, 진동 등 권고기준에 따라 강제사항으로 작용할 수 있어 뉴스테이 사업을 추진할 때 악취 저감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상태다.

내달 열릴 예정인 도시계획위원회는 뉴스테이와 함께 지구지정 및 개발제한구역해제에 따른 심의를 동시에 다룰 계획이다.

심의의 화두는 용적률과 환경영향평가에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현재 사업 제안자가 제시한 용산동 뉴스테이는 29만 4833㎡ 부지면적에 3500여가구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며 예상 용적률은 220%다.

도시계획조례상 제3종 일반주거지역의 용적률 상한인 250%보다는 낮지만, 인근 지역의 아파트가 180-220%의 용적률을 가진 것과 비교하면 공원과 도로 등 기반시설이 들어설 자리가 빡빡한 것이 현실이란 게 시 관계자의 설명.

특히 공업단지 인근에 위치한 탓에 환경영향평가를 어떻게 반영할지도 개발에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이 밖에 대전시는 도시개발위원회 심의를 마친 후 올해 안으로 공급촉진지구 지정과 그린벨트 해제를 할 예정이며 결과는 관보를 통해 고시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뉴스테이 제안자는 사업성 때문에 용적률을 올리려 하지만, 도시계획위원회나 통합심의위원회가 어떻게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라며 "통상적으로 주변여건을 고려하고, 주거지 환경을 고려해 용적률과 건폐율은 추후 변동될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정재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재훈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