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국가책임제 시행에 따라 대전시 5개 자치구(보건소)에 치매안심센터가 설치된다.

전국에는 252개 보건소가 있지만 치매안심지원센터는 서울·경기 등 수도권 지역 위주로 47곳만 운영 중이다. 정부는 앞으로 205개 치매안심지원센터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23일 시에 따르면, 자치구마다 리모델링이나 증축 등을 통해 센터별 500-650㎡의 별도 공간을 확보하고, 사무실, 교육·상담실, 검진실, 프로그램 운영실(쉼터) 등의 시설을 갖춰 내년 상반기까지 설치·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센터마다 25-30명의 의사, 간호사, 임상심리사, 사회복지사 등 전문인력이 상담·교육·협력팀, 조기검진팀, 등록관리팀, 쉼터지원팀에 배치된다.

운영비는 센터당 연간 14억3000만원-17억5000만원(국비80%, 시비10%, 구비10%)이 지원될 예정이다.

치매안심센터는 전담 코디네이터를 1대1로 매칭해 치매 확진 전 단계부터 초기상담 및 치매조기검진, 1대1사례관리, 치매단기쉼터 및 치매카페 운영, 관련 서비스 안내 등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하고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게 된다.

인지기능 저하자 대상 선별·진단검사 실시, 상담이후 서비스 연계 전 까지 초기 안정화(3-6개월)를 위한 치매단기쉼터를 운영하고, 치매 어르신이 쉼터를 이용하는 동안 치매가족이 정보교환·휴식·자조모임 등을 할 수 있는 치매카페도 운영해 정서적 지지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김동선 대전시 보건복지여성국장은"노인인구 증가와 더불어 치매환자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심각한 현실을 감안, 치매국가책임제 일환으로 추진되는 국정사업인 만큼, 보건복지부·5개 자치구와 협력해 차질 없이 치매안심센터가 설치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전 지역 치매환자 규모는 65세 이상 노인 인구의 10% 수준인 1만7000여명으로 추산된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