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충남 경제위기 대응 시스템 구축 사업`의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지역 경제 상황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도는 22일 오후 도청 대회의실에서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도의원, 외부 전문가 등 40여 명 참석한 가운데 `제 1차 경제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해부터 도가 전국 자치단체 최초로 추진 중인 충남 경제위기 대응 시스템 구축 사업 중간보고와 최근 충남의 경제상황 진단분석 토론 등이 진행됐다.

충남 경제위기 대응 시스템은 지역 경제 진단을 위한 정량적 접근방법인 `충남 조기경보지수`를 대내외여건 부문, 고용여건 부문, 핵심제조업 부문으로 구성했다.

올해는 정량적 접근방법인 조기경보지수를 부동산 부문 등으로 확대하고 △지역경제 동향 △기업 CEO 인터뷰 △전문가 의견 등이 포함된 정성적 진단방법인 `모니터링`과 결합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와 함께 충남경제상황 진단분석 발표에 따르면 최근 충남 경제는 `정상` 수준으로, 경기 확장 국면이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그러나 대내외 여건 변화를 지속적으로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충남의 핵심 산업인 반도체 산업은 전반적으로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차세대 전자 패키징 시장이 확대될 경우 충남 지역의 성장 가능성이 높은 만큼, 신규 입지 수요발생 등에 대한 중장기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개진됐다.

도 관계자는 "올해 하반기에는 경제위기 대응 매뉴얼과 정책 발굴을 중점으로 추진해 위기단계별 대응체계를 정립할 것"이라며 "연말까지 `충남 경제위기 대응 시스템`의 기본골격을 완성하겠다"고 말했다. 전희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희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