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민관협치(거버넌스)의 정책 가치를 공유하고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지속가능한 민관협치 체제 구축`에 나선다.

도는 민관협치 강화를 통해 주민들의 역량 강화를 비롯, 공직사회의 부담감도 해소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복안이다.

21일 도에 따르면 2010년부터 민관협치를 도정 핵심가치로 설정한 도는 △정보 공유 △거버넌스위원회 활성화 △지속가능한 비전 수립 △중간지원조직 육성 △민(民) 거버넌스 중심 정책 집행 △도민을 통한 도정 평가 등을 통해 도민들의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 왔다.

그러나 부서별 추진 편차 극복, 일부 공직사회의 거부감 해소, 민관협치 체감도 향상 등은 해결돼야 할 문제점으로 꼽혔다.

이에 따라 도는 협치 문화 확산을 위해 `민관협치 교육·포럼 개최`, `전략과제 선정 및 집중 관리`, `충남 민관협치 선언` 등 3대 과제를 선정하고 역량을 집중한다.

도는 향후 민관협치 역량 강화와 민-관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 맞춤형 협치 교육을 연 20회 실시하고, 도정 주요 시책의 협치 수준 진단을 위한 협치 포럼을 연 5회에 걸쳐 진행한다.

또 전략과제는 민관 협업 과정을 통해 사업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4개 과제를 선정, 민관협치 현장 전문가로부터 3년 동안 맞춤형 밀착 지원을 받게 된다.

4개 과제는 양성평등, 학교(공공)급식, 시·군 마을 만들기, 에너지 전환 비전 수립 등이며 민관협치에 대한 공직사회의 업무 부담감을 극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함께 도는 민관협치 의지를 안팎에 알릴 수 있도록 올해 12월 충남 민관협치 선언을 발표할 예정이다.

선언에서는 민선 5·6기 민관협치의 성과를 도민과 공유하고, 도의 민관협치 의지 선언과 민관협치 활성화를 위한 노력·책무를 상호 약속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도는 선언을 통해 `민관협치는 도정의 일상적인 프로세스이며, 그 주인공은 도민` 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이윤선 도 자치행정국장은 "민선 5·6기 추진된 민관협치 정책이 지속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며 "주권자인 도민에게는 도정 참여에 따른 만족감을, 실무자인 공무원에게는 정책 추진의 확신과 성과를 높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전희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희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