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지역의 시민사회단체들은 21일 이낙연 총리가 행정수도 이전과 관련해 부정적 의견을 피력한데 대해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지역 시민단체들은 특히 이 총리의 부적절한 발언으로 행정수도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확산되고 있는데 대해 문재인 정부의 공식 입장인 지를 밝힐 것을 요구했다.

세종지역 212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대책위는 이날 성명을 통해 "이 총리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개헌을 통해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시로 옮기는 수도이전에 대해 `다수의 국민이 동의를 해주지 않을 것 같다`고 밝힌 것에 대해 심각한 유려를 표명한다"면서 "개헌 논의 과정에서 부적절한 표현으로 인해 행정수도 개헌이 왜곡될 수 있다는 점에서 사과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성명은 이어 "개헌 논의 과정에서 행정수도 개헌을 위해 최선두에서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력해도 모자랄 상황에 이와 같이 논의 자체를 포기하는 듯한 이 총리의 발언은 직무유기로 밖에 이해할 수 없다"면서 "이 총리가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시로 이전하는 것에 대해 다수의 국민이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단정적으로 표현한 것은 개헌 논의 과정과 여론을 왜곡하는 매우 부적절한 처사로 국민들에게 사과하는 것이 도리이다"고 언급했다.

성명은 또 "대책위는 이 총리의 발언이 맥락이 빠져 있는 실언이길 바라며, 비록 실언이라도 다수의 언론에 의해 부정적 여론이 확산된 만큼, 이 부분에 대해 사과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강조한 뒤 "만약 이 총리의 발언이 사실이라면 대책위는 이 총리에게 책임을 물을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김수현 세종참여연대사무처장은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려면 총리가 직접 나서 제대로 설명하고 홍보해도 모자랄 판에 오히려 부정적 의견을 피력했다"면서 "총리는 부적절한 언행에 대해 책임을 지고 사과해야 하며 정부차원에서 이 같은 왜곡된 사안을 바로 잡으려는 확고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세종시의회도 이날 이 총리의 발언과 관련,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밝힌 뒤 "세종시가 대한민국의 실질적 행정수도가 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해 주길 당부한다"고 밝혔다. 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