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수학능력시험(수능) 개편을 놓고 지역에서 의견수렴 절차가 진행된 가운데 전문가들이 다양한 대입제도 개선안을 제안하고 나서 관심이 모아진다.

교육부는 21일 충남대학교 정심화국제문화회관 백마홀에서 2021학년도 수능개편 시안 공청회를 개최했다.

공청회 참석자들은 4과목(영어, 한국사, 통합사회·통합과학, 제2외국어·한문)을 절대평가하는 1안과 국어, 수학, 선택과목까지 포함한 전 과목 절대평가인 2안을 지지하는 쪽으로 나눠 치열한 공방을 주고 받았다.

안상진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정책대안연구소장은 "교육부가 제시한 1안은 수능 개편방향에 맞지 않는다. 일부 과목 절대평가는 고등교육 내실화를 막는 결정적인 장애가 될 것"이라며 "2안을 수정(국·영·수 시험범위 공통과목만으로 제한)하고 보완해야 한다. 또 수능-EBS 연계정책도 2안의 수능 전과목 절대평가 도입과 연계해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정기 순천향대 수학과 교수는 "절대평가로의 개편 방향은 옳지만 성취평가제 등 같이 추진해야 할 제도의 시행 여건을 마련하지 못한 채 전면 도입하는 것은 수험생과 대학에 혼란을 불러올 것"이라며 단계적 절대평가 전환을 제안했다.

권기창 충북학교학부모연합회장은 "교과과정이 개편되면 가장 민첩하게 대응하는 곳이 사교육 시장이고, 대입제도 변경의 최대 수혜자도 입시학원이 될 것"이라며 "절대평가로 수능이 무력화되면 수능·내신·학생부 등 모든 전형요소가 학생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절대평가 반대 입장을 밝혔다.

전 과목 절대평가를 촉구한 이재하 중일고 교사는 "고교 교육이 수능 상대평가에 종속돼 학생들에게 무한 경쟁을 강요하는 것은 교육의 본질에 상치된다"며 "수능 평가 방식이 고등학생으로서 이수해야 할 학력 성취 수준을 진단하는 절대평가로 바뀔 때 고교는 수능에 짓눌리지 않고 학생들의 꿈과 끼를 반영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공청회에 참석한 한 고등학생은 "지금 수험생들은 한 두번의 실수만으로 좌절을 겪게된다. 그러나 이러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것이 수능"이라며 "하지만 입시현장에서 정시비율은 25%에 불과하다. 여기에서 절대평가까지 도입되면 수능은 무력화되고, 학생들은 유일한 패자부활 기회마저 박탈당하게 된다. 학생과 학부모의 목소리가 반영된 정책을 만들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교육부가 1안과 2안 중 한 가지로 확정하겠다고 공언한 상태지만, 둘 다 적절치 않다며 제3의 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학부모와 학생, 교사, 학계, 입시전문가 등 집단별로, 개인 이해관계에 따라 다양한 의견이 쏟아지는 가운데 이제는 교육부의 최종 판단만 남았다. 이날 공청회는 전국을 순회하는 마지막 의견수렴 절차다.

교육부는 오는 31일 수능 개편안을 확정·발표할 계획이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21일 충남대학교 정심화국제문화회관 백마홀에서 열린 2021학년도 수능개편 시안 공청회에 참석한 교육관계자와 학부모들이 수능 절대평가와 관련해 서로 상반된 입장으로 공청회를 바라보고 있다. 신호철 기자
21일 충남대학교 정심화국제문화회관 백마홀에서 열린 2021학년도 수능개편 시안 공청회에 참석한 교육관계자와 학부모들이 수능 절대평가와 관련해 서로 상반된 입장으로 공청회를 바라보고 있다. 신호철 기자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