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색을 지우기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돌입했다.

홍준표 대표의 `박 전 대통령의 출당 공론화` 발언에 이어 당 혁신위원회까지 출당의 당위성을 역설하고 나선 것.

특히 혁신위는 박 전 대통령의 출당은 물론 당내 친박계 인사들의 청산 방식에 대해 검토하는 등 당의 대대적 혁신을 예고하고 있다.

당 안팎에서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천권을 좌지우지하고, 친홍체제를 더욱 확고하게 구축하려는 시도가 시작됐다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혁신위원회 이옥남 대변인은 21일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에 출연, 박 전 대통령의 출당을 묻는 질문에 "혁신위 차원에서 일정한 국정운영 실패에 대한 정치적인 책임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공감대는 형성돼 있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또 친홍준표 체제 구축을 위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선 "정치공학적인 차원에서 그런 해석이 가능할 수 있겠으나 지금은 한국당이 처한 위기라든지 여러 상황을 보면 정치공학적인 계산이 아니라 진정한 혁신, 인적 쇄신을 통해 한국당이 새롭게 태어나야지만 선거 등 다른 부분에서도 희망이 보이는 상황"이라고 답했다.

친박계 의원들의 청산과 관련해서는 "그런 것들에 대한 논의는 혁신차원에서 이뤄지고 있다"며 "총선이 바로 앞에 있으면 공천문제 등을 통해 쉽게 해결할 수 있지만 총선이 아직 3년 남았기 때문에 현실적인 고려 내지는 고민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이분들에 대한 책임을 지울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들을 혁신위 차원에서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혁신위는 친박계 인사들의 청산을 위해 당원권 정지나 출당, 지역당협위원장 박탈 등을 모두 포함해서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져 향후 인적청산 과정에서의 당 내 갈등이 더욱 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혁신위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색을 빼는 등 대대적 인적청산 작업에 돌입하면서 내년 지방선거 공천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박 전 대통령이 국정농단 사태로 탄핵돼 재판을 받고 있지만 전국 곳곳의 원외당협위원장 가운데는 친박계 인사들이 상당수 포진해 있는 만큼 후폭풍이 예상된다. 홍 대표와 혁신위는 인적쇄신 등을 통해 당을 위기에서 구해내겠다는 표면적 이유가 존재하지만 이를 두고 당이 사당화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친박계 현역의원들은 당장은 말을 아끼고 있지만 혁신위가 인적쇄신을 위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경우 반발이 거셀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