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가 대학 입학금 폐지에 대한 강한 드라이브를 걸면서 충남대학교를 비롯해 전국의 국·공립대학이 입학금을 폐지키로 했다.

교육당국은 국·공립대에 이어 사립대까지 이러한 기조를 확산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향후 사립대의 행보에 귀추가 모아진다.

20일 지역 대학가에 따르면 충남대 등 지역 4년제 국·공립대는 2018학년도 신입생 입학금을 폐지하고 내달 시작하는 수시모집부터 전형료도 인하하기로 했다. 2017학년도 국·공립대의 1인당 평균 입학금은 14만 9500원으로 2018학년도 국·공립대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이러한 입학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

국·공립대총장협의회는 지난 17일 제3회 정기총회를 열고 입학금과 관련해 이같이 결의했다. 협의회는 전국 50여개 4년제 국·공립대 가운데 고등교육법을 바탕으로 설립된 41개 학교 총장들이 구성한 협의체다.

충남대·경북대·부산대·서울대·전남대·충북대 등 지역 주요 국립대(거점국립대) 10곳, 한밭대·군산대·금오공대·부경대를 비롯한 지역 중소 국립대 19곳, 교육대학교 10곳 등이 참여하고 있다.

입학금 폐지에 대해 협의회장인 윤여표 충북대 총장은 "8년 동안 등록금을 동결하는 등 재정이 매우 어렵지만 입학금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고자 하는 정부 정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학생·학부모 부담을 조금이나마 완화하는 일에 국·공립대학이 솔선수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입학금 단계적 폐지 등을 통한 등록금 부담 경감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이후 전북 군산대가 지난달 말 처음으로 입학금을 없애기로 했고, 한밭대와 금오공대 등 지역중심 국립대 19곳 역시 입학금 폐지에 동참했다.

대학 입학금은 명백한 산정 기준 없고 기준도 제각각이어서 그동안 불투명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교육부는 국·공립대에 이어 사립대까지로 입학금 폐지 또는 인하를 유도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실행 여부는 불투명하다. 수년간 등록금이 동결된 상황에 입학금마저 인하 또는 폐지된다면 재정에 큰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사립대의 경우 주요 대학 기획처장 등을 대상으로 태스크포스를 만들어 입학금 폐지 논의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역 사립대 관계자는 "입학금은 등록금 못지않게 사립대 재정에 적지 않은 부분을 차지한다"며 "국립대가 입학금을 폐지하는 것과 우리(사립대)가 폐지하는 것은 차원이 틀리다"고 곤란하단 입장을 밝혔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