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기초·광역의원 선거구 획정 등을 다룰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이하 정개특위)가 오는 21일 첫 회의를 가질 예정인 가운데 천안지역 선거구 불일치 해소와 의원 정수 증가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20일 지역정가 등에 따르면 정개특위에서 새로운 국회의원 선거구에 맞춰 도의원 선거구를 획정해 법률로 개정하면 충남도에서 선거구획정위원회를 구성해 기초의원 선거구를 도 조례로 정하게 된다. 천안은 2016년 4·13 총선에서 국회의원 선거구가 두 곳에서 세 곳으로 늘어 도의원 선거구 재편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지난해 총선 때 천안시 국회의원 선거구는 병(쌍용1·2·3, 신방, 풍세, 광덕, 청룡)이 신설돼 갑(목천, 북, 성남, 수신, 병천, 동, 중앙, 문성, 원성1·2, 봉명, 일봉, 신안, 성정1·2), 을(성환, 성거, 직산, 입장, 백석, 불당, 부성1·2) 세 개 선거구로 재편됐다.

현행 법률상 시·도의원 선거구는 국회의원 선거구 관할 안에서 획정해야 한다. 이에 따르면 신설된 병 선거구는 도의원 선거구와 불일치하고 있다. 국회의원 선거구 증설 전 을 선거구에 속했다가 지난해 갑 선거구에 편입된 성정1·2동도 도의원 선거구와 불일치 지역이다. 성정1·2동의 갑 선거구 편입은 지난해 총선에서 특정 정당이나 후보에게 유리하도록 선거구를 획정하는 게리멘더링 논란에도 휩싸였었다.

지역 정치권은 국회의원 수가 늘어난 만큼 시·도의원 정수 증가가 뒤따라야 한다는 요구도 나온다. 천안시의회 A의원은 "인구 증가와 선거구 조정과 맞물려 천안은 시의원 두 명 정수 증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충남도의회 B의원은 "충남은 호남 등 다른 광역의회에 비해 도의원 숫자가 적다"며 "이번 선거구 획정에서 충남의 도의원 수를 늘리고 늘린 정수는 천안에 두 명 이상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 위원장인 박완주(천안을) 국회의원은 "충남의 다른 지역 시·도의원 정수를 줄여 천안을 늘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충남의 전체 시·군 의원 정수 증가에 지역에서 적극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