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당진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충남)와 농협중앙회당진시지부(지부장 이석우)가 당진형 3농혁신과 농업 6차산업화에 앞장서기 위해 손을 잡았다.

센터에 따르면 지난 18일 센터와 당진시지부는 센터 회의실에서 양측 관계자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구개발 기술공유와 농가소득 증대 등을 주요 골자로 한 상호협력 및 교류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으로 센터와 당진시지부는 연구개발 성과와 기술정보에 대한 공유를 통해 농가소득 증대와 영농지원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6차산업화 촉진과 더불어 수출 애로사항 해결 및 유망품목 발굴을 통해 수출 신시장 개척을 개척하고 농업분야에 대한 빅데이터를 공동으로 활용해 농업관련 기술개발과 지역특화작목 발굴에도 협력할 방침이다.

또한 농업경영체 조직화 교육과 신기술 보급 컨설팅에도 협력키로 했으며 돌발병해충 방제와 농자재의 안전 및 유통관리 업무 등에서 양 기관이 다양한 협력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도 두 기관은 쌀 시장 개방과 쌀 소비 감소로 쌀 공급 과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벼 대체 작목 개발과 논에 타작물이 안정적으로 재배될 수 있도록 현장 지도를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센터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농업기술보급과 농업인들의 권익에 앞장서고 있는 두 기관이 손을 잡으면서 당진형 3농혁신이 보다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농업분야의 4차산업 혁명에도 대비해 당진이 미래농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센터와 농협 모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차진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