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충제 달걀` 파문이 갈수록 확산되는 양상이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전국의 산란계 농장 1239곳 가운데 어제 876곳에 대한 검사를 마친 결과 친환경 농장 60곳과 일반 농장 4곳에서 기준을 초과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사용이 금지됐거나 기준치를 초과한 살충제를 사용한 산란계 농장이 사실상 전국에서 확인되고 있는 것이다.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사먹었던 친환경 인증제품에서도 무더기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것은 그야말로 충격이 아닐 수 없다. 일반 농장보다 친환경 농장에서 살충제를 더 많아 썼다는 얘기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심지어 대전의 한 농장에선 새로운 살충제인 `에톡사졸`이 검출돼 소비자들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

국민들의 불안을 가중시키는 것은 `살충제 달걀`만이 아니다. 유럽발 살충제 논란에도 `국내는 안전하다` 발표했던 당국의 안일한 인식과 상황발생 이후에도 지속된 허술한 대처가 불안을 키우고 있다. 당장 산란계 농장에 대한 전수조사가 논란이 되고있다. 일각의 주장처럼 농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모아 놓은 달걀을 가져다 검사를 했다면 결과를 믿기가 어려울 것이다. 어제 중간 검사결과 발표 역시 마찬가지다. 살충제 성분 검출 농장수와 농장 명단을 엉터리로 발표했다 1시간여 만에 바로잡는 등 허둥지둥하는 모습은 혼란만 부추기고 있다. 문제가 되고 있는 `비펜트린`과 `피프로닐` 이외의 새로운 살충제도 걱정거리가 아닐 수 없다. 당국의 전수조사 과정에서 기존에 검출되지 않았던 `플루페녹수론`과 `에톡사졸`이란 새로운 성분이 나온 탓이다. 지금까지는 드러나지 않은 또 다른 살충제를 쓰지 않았다는 장담을 하기가 어렵게 됐다.

초기대응이 미흡했더라도 사태가 불거진 이후까지 갈피를 잡지 못하거나 엉터리로 일처리를 해선 안 된다. 무엇보다 급한 것은 빠른 시일 내 안전한 달걀의 유통을 정상화 시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실태 파악과 정확한 정보 공개가 중요하다. 표본 논란으로 농장 121곳에 대한 재검사를 했지만 결과는 시간만 늦어지고 불신을 키운 꼴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