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지역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17일 오전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충남시민행동` 출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전희진 기자
충남지역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17일 오전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충남시민행동` 출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전희진 기자
충남 지역 30여 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충남시민행동`이 17일 출범했다.

시민행동은 이날 오전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신고리 5·6호기 건설 결정을 전면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신고리 5·6호기가 건설된다면 대한민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밀집된 핵 발전소 단지가 된다"며 "전문가들도 이렇게 원전을 몰아 짓는 것이 오히려 `블랙아웃(대정전)`의 위험을 높인다고 경고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이후 각종 질병이 3개까지 늘어나고 있는데, 원전은 이 같은 사고가 아닌 일상적인 가동만으로도 방사성 물질이 대기나 바다로 방출된다"며 "방사성 물질은 기준치 이하라도 건강의 위해 가능성이 있다. 원전은 생명과 공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시민행동은 이와 함께 "기성세대가 값싼 전기를 쓰겠다며 처분하지도 못할 핵 폐기물을 후세에 떠넘기는 것이 얼마나 무책임한 결정인가"라며 "신고리 5·6호기를 중단하면서 생기는 기회비용 10조원을 재생에너지에 투자한다면, 우리 사회에 더 많은 경제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또 "충남도민들은 핵발전소로 일상적 공포를 겪는 울산, 부산 시민들의 아픔에 공감한다"며 "우리는 탈핵의 첫걸음인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를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임을 약속한다"고 덧붙였다. 전희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희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