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대전지역 기초·광역의원 선거구 증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유성의 경우 도시팽창에 따른 인구증가가 가속화되고 있어 지역 유권자 표의 등가성 확보를 위한 기초·광역의원 선거구 증설 요구가 거세다.

17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방선거를 앞두고 기초·광역의원 선거구 획정을 위한 선거구획정위원회 구성을 추진중이다. 시는 내달 초 선거구획정위원회 구성과 위원장을 선출하는 1차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위원회가 구성되면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의 지방선거 `룰` 확정에 맞춰 지역내 기초·광역의원 선거구 조정 등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될 예정이다. 선거구획정위원회는 자치구 의원 수 배정의 권한을 갖는다.

현재 지역에선 새롭게 구성될 지방선거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최우선 과제로 유성지역 기초·광역의원 선거구 증설 문제를 꼽고 있다. 지난 총선을 거치며 국회의원 선거구가 증설된 만큼, 그 위상에 맞춰 기초·광역의원 선거구를 증설해야 한다는 여론이 거세다.

유성 지역의 경우 지난 총선에 비해 인구가 약 3만 3300명 늘어 기초·광역의원 수 증가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특히 유성 1선거구는 의원 한명 당 인구수가 15만이 넘은 상태다. 전국의 의원 한명 당 인구수가 7만 8000명인 것과 비교하면 두 배 가량 높은 수치다. 유성 광역의원의 경우 국회의원 선거구 갑 지역에 1.5명, 을 지역에 2.5명이 각각 배치돼 있어 새로운 선거구 획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온천 1, 2동와 노은 1동이 한 선거구획으로 묶일 가능성이 있다"며 "유성 1선거구의 인구수 기준이 불확실해 조정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유성구의 한 시의원은 "이번 유성구 선거구획 조정과 인구 증가로 구의원 수가 늘어날 경우 정치신인들에게 기회가 되기 때문에 큰 관심이 쏠릴 것"이라며 "대전시 인구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전체적인 시의원의 숫자는 늘어나지 않을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서지영 수습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서지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