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00일 기자회견 충청권 반응

대전·충청지역은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100일간 내놓은 거시 담론으로 발전에 대한 기대감을 맛봤다.

다만 인사 및 일부 현안에 대한 예상 밖 `소외`를 느끼는 기류도 적잖아, 새로운 정권에 대한 기대를 희석시켰다는 평가도 나온다.

문 대통령은 취임 100일간 대전·충청 주요 현안을 100대 국정과제에 담아 사업 추진 동력을 높였다. 대통령 대선 공약 전부가 국정과제에 담기지 않았지만, 정부 차원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한 사안들을 국정과제에 담아내며 지역 발전의 가능성을 높인 것.

문 대통령은 총 9개의 대전지역 대선 공약 중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 △대전의료원 건립 △국립 어린이재활병원 건립 △중부권 원자력의학원 설립 등 절반에 가까운 공약 실현에 대한 담론을 국정과제에 담았다. 4차 산업혁명, 의료격차 해소 및 공공성 강화 등의 내용을 국정과제에 명시, 지역 현안 국가사업화를 위한 발판을 다진 것이다.

취임 후 100일간 문 대통령이 국토균형발전과 지방분권에 대해 강한 의지를 표명한 것 역시, 대전·충청지역 입장에선 고무적이다. 국토균형발전의 상징인 세종시의 성공 건설에 대한 추진동력을 확보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다. 특히 문 대통령의 지방분권 의지 표명은 과거 정부가 선언적 수준에 그친 점과 비교할 때 보다 구체적이라는 점에서 더욱 관심을 끈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수도권과 지방이 상생할 수 있는 강력한 지방분권 공화국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연방제에 버금가는 강력한 지방분권제 만들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 취임 후 지역 발전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 졌지만, 아쉬움도 없지 않았다.

청와대와 정부 요직에 대전·충청 출신 인사들이 안착하지 못하며 충청소외론을 부채질 한 것이 대표적 예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조각 등을 진행하며 과거 정부에서 활동하던 인사를 주로 기용해 `향수 인사`라는 비판을 자초했다. 이 과정에서 충청권은 정부 요직에 기용되는 인사가 거의 전무하다시피 했다. 오히려 충청권은 `부족한 인재풀`까지 드러내며, 상대적 소외감을 느꼈다. 차관급인 특허청장에 대전 출신 성윤모 청장이 기용된 것 정도가 충청권에 대한 인사 배려로 비춰졌다.

문 대통령 공약 사업으로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광화문 대통령 시대` 역시 충청권 입장에선 근심거리가 될 여지가 있다.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열기 위해서는 정부서울청사에 대통령 집무실을 설치해야 하는데, 이 경우 충청인의 염원인 세종시 청와대 집무실 설치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세종시가 명실상부한 수도가 아닌, 행정중심도시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를 낳는 것이다. 성희제 기자·서지영 수습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