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00일 기자회견 외교안보정치분야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북한 도발의 `레드라인`에 대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완성하고 그 것에 핵탄두를 탑재해 무기화하게 되는 것`으로 규정했다. 또 대북문제에 대해 미국과 한국간 근본 입장이 다르지 않다는 점을 강조했으며, 북핵 해결에 도움이 된다면 북한에 특사를 보내는 것도 고려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새 정부의 인사에 대해선 역대 정권 통틀어 가장 균형적인 탕평인사였다고 자평하며, 앞으로도 지역 탕평, 국민통합 인사 기조를 끝까지 지켜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취임 100일 기자회견 중 외교·안보·정치 분야에 대한 질의답변에서 `대통령이 생각하는 북 도발의 레드라인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받고 "북한이 ICBM을 완성하고, 거기에 핵탄두를 탑재해서 무기화하게 되는 것을 레드라인이라고 생각한다"며 "지금 북한이 점점 그 레드라인의 임계치에 다가가고 있다"고 경계했다.

이어 "만약 북한이 또 다시 도발한다면 북한은 더욱 더 강도 높은 제재 조치에 직면하게 될 것이고 북한은 결국 견뎌내지 못할 것"이라며 "북한에 더 이상 위험한 도발을 하지 말 것을 경고하고 싶다"고 밝혔다.

`대화의 여건이 갖춰질 경우`를 전제로 대북 특사 가능성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대화의 여건이 갖춰진다면, 갖춰진 여건 속에서 남북관계를 개선해 나가고 북핵 문제를 해결해가는 데 도움이 된다고 판단되면, 그때는 북한에 특사를 보내는 것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남북 대화 재개에 대해 조급할 필요가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년간의 단절을 극복하고 다시 대화를 열어나가는 데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 대화 자체를 목적으로 둘 수는 없다.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대화의 여건이 갖춰져야 하고, 또 그 대화가 좋은 결실을 맺으리라는 담보가 있어야 한다. 적어도 북한이 추가적인 도발을 멈춰야만 대화의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트럼프 미 대통령의 강경 발언에 대해서는 "반드시 군사적 행동을 실행할 의지를 갖고 하는 것이라고 보지 않는다"며 "강도 높은 제재와 압박으로 북한의 추가 도발을 멈추게 하고, 북한을 핵포기를 위한 협상의 장으로 끌어내야 한다는 점에 한미 입장이 같다"고 밝혔다.

새 정부의 인사에 대해 문 대통령은 "국민께서 역대 정권을 통틀어 가장 균형인사, 탕평인사, 그리고 통합적인 인사라고 긍정적인 평가를 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코드 인사`여부에 대해선 "사실 대통령과 국정철학을 함께 하는 분들로 정부를 구성하고자 하는 게 너무나 당연한 일"이라면서도 "그러나 저는 지금 이 시대의 과제가 보수와 진보를 뛰어넘는 국민통합이고, 네 편과 내편을 가르는 정치를 종식하는 통합의 정치가 대단히 중요하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 끝날 때까지 그런 자세로 나아가겠다"며 "지역 탕평, 국민통합 이런 인사의 기조를 끝까지 지켜나갈 것을 약속 드리겠다"고 자신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