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논산시(시장 황명선)와 시흥시(시장 김윤식)가 17일 논산시청 상황실에서 `귀농귀촌 활성화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도시민의 꿈을 응원하고 농촌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지방정부간 연대를 통해 실천 가능한 상생모델 발굴을 위함이다.

△귀농·귀촌 희망자 발굴 및 연계 △귀농·귀촌 희망자의 조기정착 지원 △농산물 직거래 등을 바탕으로 지방정부 간 도·농 연대를 위한 다각적인 협력을 목적으로 한다.

양 도시는 교육, 영농정보제공, 인적교류 등 제반 협력과 인프라를 상호 지속적으로 공유함으로써 도시지역 귀농·귀촌인 들이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나아가 도시민을 대상으로 농·특산물 직거래 활성화 및 학교급식 등에서도 적극 협력키로 했다.

황명선 논산시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인적자원 및 기술교류를 강화해 나감은 물론 귀농희망자에 대한 체계적인 영농기술 및 지식전수를 통해 관내 정착을 희망 하는 귀농·귀촌인의 농업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2012년 3월 `귀농인 지원조례`를 제정, 2015년 귀농귀촌지원종합 센터를 일원화해 희망과 꿈을 가지고 찾아오는 귀농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홍보, 유치, 정착지원, 재배기술 지원에 온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으며, 지난 6월 통계청에서 발표한 귀농통계조사에서 충남지역 1위에 이름을 올렸다.이영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영민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