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세월호 참사 피해자들에게 정부의 부실대응에 대해 사과하고 진상규명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피력했다.

특히 강력한 법적 권한을 갖는 세월호 2기 특조위에 대한 기대감도 피력해 후속 조치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 세월호 참사 피해자와 유가족 등 200여 명을 초청해 "늦었지만 정부를 대표해서 머리 숙여 사과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생명과 안전을 무엇보다 귀하게 여기는 나라다운 나라를 반드시 만들어서 세월호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공식 사과했다.

대통령이 유가족들을 앞에 두고 공식 사과한 것은 2014년 4월 15일 사고가 발생한 지 3년 4개월 만이다.

문 대통령은 이어 "세월호를 늘 기억하고 있었고, 선체 수색이 많이 진행됐는데도 아직 다섯분의 소식이 없어 정부도 애가 탄다"며 "미수습자 수습이 끝나면 세월호 가족을 청와대로 모시려 했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려서 수색작업 중에 모시게 됐다. 아직 돌아오지 못한 미수습자 모두 가족 품으로 돌아올 수 있길 간절히 기도하고 있다"고 안타까와했다.

진상규명에 대한 강력한 의지도 내비쳤다.

문 대통령은 "세월호의 진실을 규명하는 것은 가족들의 한을 풀어주고 아픔을 씻어주기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다시는 그런 참사가 일어나지 않을 수 있는 안전한 나라를 만들기 위한 교훈을 얻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며 "그런 마음으로 세월호의 진실규명을 위해서도 정부가 국회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드린다"고 다짐했다.

특히 유가족들이 요구하고 있는 세월호 2기 특조위 출범과 관련, "강력한 법적 권한을 갖는 2기 특조위가 정부보다 더 효율적일 것"고 말해 2기 특조위를 통한 진상규명에 힘을 실었다.

이어 "(2기 특조위를 위한) 특별법의 국회 통과가 잘될 것으로 믿고 노력하겠다"며 "선체 보존에 대해서는 선체조사위에서 보전과 활용 계획을 세우도록 돼있고 이에 따라 선체조사위가 국민 여론과 가족 의견을 잘 수렴해 그렇게 해줄 것으로 믿지만 정부도 세월호가 안전 체험과 교육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도 약속했다.

세월호 유족들은 이날 면담에서 △세월호 참사 미수습자의 지속적인 수색작업 △세월호 선체 보전을 통한 안전체험 및 교육관 활용 △국회에 계류 중인 `세월호피해자지원특별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 △범부처 차원의 피해자지원시스템 마련 △신체·심리지원 장기 로드맵 마련 △ 국립 트라우마센터 걸립 등을 건의했다.

이날 생존 학생 대표로 참석한 이예림 양은 "왜 친구를 잃어야만 했는지는 꼭 알고 싶다. 우리 친구들이 지금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데, 우리의 추억이라도 서려있는 안산에 모여 있을 수 있도록 조치 해 달라"며 울먹였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