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보령시보건소가 흡연예방과 금연서비스 강화로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금연 시책이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 보건소에 따르면 현재 금연클리닉을 이용한 흡연자들은 모두 3800여 명으로 지난해 2700명과 비교해 40% 이상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이중 1100여 명이 정식 등록해 전문 치료를 받고 있고 이중 6개월 금연성공률은 30.4%로 가시적인 성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난 7월 말까지 한국중부발전(주) 보령발전본부 금연 희망자 2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동 금연클리닉은 4주 13명(52%), 6주 12명(48%), 6개월 최종 5명(20%)이 금연에 성공했다.

특히 시 보건소는 금연 참가자가 금연전문 상담사와의 개별 상담, 일산화탄소, 니코틴 측정에 따라 니코틴 패치, 껌, 은단 등 다양한 행동보조제를 무료로 지원하고 있으며, 금연치료 의약품도 처방하는 등 금연 성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6개월 간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가고 있다.

또 △상시 및 이동 금연클리닉 운영 △금연 법령 이행 지도.단속 △청소년 흡연 예방 및 금연 교육 △금연 캠페인 △버스승강장 흡연단속 등의 효과가 높고, 금연 성공시에는 축하 선물을 지급하고 있어 호응을 얻고 있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많은 흡연자들이 건강을 위해 금연을 결심하지만 직장인의 경우 잦은 회식, 대학생들의 경우 진로 및 취업에 따른 스트레스 등 다양한 금연 방해 요소로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며 "담배 연기 없는 쾌적한 환경으로 나와 내 가족, 주변 모두의 건강이 증진되기 위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금연 시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의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