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으로 `살충제 달걀`이 속속 발견되며 파문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충청권 역시 초긴장 상태에 돌입했다.

현재 충남도·충북도가 산란계 농가를 대상으로 정밀검사를 실시하고 있고, 각 교육청 역시 안전하지 않은 달걀을 급식에 사용할 수 없도록 조치하는 등 기관마다 총력 대응에 나서고 있다.

16일 충남도 등에 따르면 현재 도내 검사대상 산란계 농가는 총 128농가로 농산물품질관리원 충남지원과 충남도 동물위생시험소가 각각 64농가씩 검사를 실시한다.

지난 15일 0시부터 출하중지 명령을 내리고 성분검사를 실시한 도는 16일 오전까지 46농가의 검사를 마쳤다. 검사를 받은 농가들은 모두 음성판정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중 1개 농가는 음성판정을 받았지만 기준치에는 미치지 못하는 `비펜트린` 성분이 미량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피프로닐` 성분이 미량이라도 검출된 달걀은 전면 폐기를, 비펜트린 성분이 기준치 이하로 검출된 경우 사용을 허용하고 있는 만큼 도는 향후 정부의 지침에 따라 이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이날 천안 홈플러스에서 유통된 달걀이 허용 기준치인 0.01㎎/㎏보다 2배 높은 0.02㎎/㎏가 검출됨에 따라 유통과정에서의 관리 문제가 대두된 상황이다.

도 관계자는 "달걀 운반차량에 진드기가 많아 이송 과정에서 유통업체가 살충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유통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에 대해서는 식약처의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충북도 역시 산란계 3000마리 이상을 키우는 도내 농장 75곳의 잔류 농약 검사를 위한 시료 채취를 완료했다.

충남도와 마찬가지로 친환경인증을 받은 농장 39곳의 경우 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나머지 미인증 농장 36곳은 충북도 축산위생연구소에서 검사를 실시한다.

검사는 17일 마무리되며 결과 발표는 농림축산식품부를 통해 이뤄질 전망이다. 이와 함께 3000마리 미만 소규모 산란계 농장 8곳에 대해서도 추가 조사를 벌일 방침이다.

달걀이 학교급식에 대량으로 납품되는 만큼 각 교육청 역시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대전시교육청은 16일 각급 학교에 공문을 보내 안전한 학교급식 제공을 위해 당분간 달걀 사용을 중단하도록 긴급지시했다. 안전성이 확인될 때까지 학교급식에 달걀 사용을 중지한다는 것이다.

충남도교육청도 농림축산식품부가 적합판정을 내리고 증명서를 발급한 전국 241곳의 농장 달걀 외에는 사용하지 못하도록 조치했으며, 충북도교육청 역시 도내 각급 학교에 공문을 보내 달걀 사용 중단을 긴급 지시했다.

그러나 여름방학이 끝나고 이날부터 개학을 하는 학교가 많아 각 교육청은 향후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재현 대전시교육청 체육예술건강과장은 "반찬에 달걀이 상당수 사용되기 때문에 사태가 장기화되면 급식 수급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각급 학교는 안전한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학교 급식에서 달걀 사용을 중지하고, 불안감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안전성이 확보된 식재료만 사용해달라"고 말했다. 김대호·이호창·전희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