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현장 중심의 농정 개혁을 통해 농업·농촌의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농업계가 참여하는 `농정개혁위원회`(이하 위원회)를 구성하고 제1차 전체회의를 17일 aT센터에서 열기로 했다.

위원회는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과 농업계 원로인 정현찬 가톨릭농민회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고 농업인·소비자대표·학계 등 총 30명으로 구성된다.

위원회는 효율적이면서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해 3개 분과위원회(농정·식량·축산)를 두고 분과위원회는 위원회 위원 중 분야별 관계자 5-10인 내외로 구성된다.

위원은 현장 농업인 등 농업인 대표 10명과 개혁성과 전문성을 갖춘 외부 위원으로 구성해 현장의 농업인과 국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하게 된다.

농식품부는 위원회 산하에 별도 기구로 반부패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농정 분야 비리 등 잘못된 문제와 제도 개편이 요구되는 사안들을 파악, 위원회에서 충분히 논의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새 정부 출범을 계기로 농정 적폐 청산과 지속 가능한 생명산업으로서 농업을 만들기 위한 농정개혁에 대한 기대와 요구가 어느 때보다도 높다"면서 "위원회는 과감한 농정개혁 방향 정립과 핵심과제 발굴 등 농정개혁 추진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