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철원, 경기도 양주, 충남 천안, 전남 나주서 검출

살충제 성분이 든 달걀이 추가로 검출돼 `살충제 달걀` 파문이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6일 245개 농장에 대한 1차 전수검사 결과 강원도 철원과 경기도 양주에서 금지 살충제(피프로닐, 비펜트린)가 검출됐다고 밝혔다.

또 충남 천안과 전남 나주에서 생산된 달걀에서도 유통과정에서 살충제가 검출된 것으로 드러나, 살충제 달걀 파문이 전국으로 확대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지금까지 살충제 달걀이 검출된 농장은 모두 6곳으로 늘었다. 중소농가 760곳에서도 검사가 진행 중이어서 추가 검출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강원도 철원 농장에서는 사용해선 안 되는 피프로닐이 국제기준(코덱스) 0.02㎎/㎏보다 많은 0.056㎎/㎏이 검출됐다.

경기도 양주 산란계 농장에서도 비펜트린이 0.07㎎/㎏ 검출돼 기준치를 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시중에 유통중인 달걀 제품인 신선대란 홈플러스(11시온), 부자특란(13정화) 등의 제품에서도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다.

식약처 조사결과 이들 유통 계란은 충남 천안과 전남 나주에서 각각 생산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달걀은 식약처가 이미 출하돼 유통 중인 달걀의 살충제 여부를 조사하기 위해 대형마트, 수집판매업체, 집단급식소 등에서 달걀 105개 제품을 수거해 조사하는 과정에서 발견됐다.

정부는 이날 잔류허용 국제기준 이하라도 피프로닐이 검출된 달걀은 추적 조사를 통해 전량 폐기처분키로 했다.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전체 검사대상 산란계 농가 1239곳 중 1013개 농가에 대해 시료채취를 완료한 상태"라면서 "18일까지 100% 안전한 계란을 유통시키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전수조사 결과 부적합 농가의 달걀은 전량 회수 폐기 조치하고 지금까지 부적합 판정된 4개 농가의 달걀은 폐기조치를 하는 중이다.

적합 판정받은 농가의 달걀에 대해서는 즉시 출하중지를 해제하고 시중에 유통을 허용하기로 했다. 부적합 농장에서 유통된 식용 및 가공용 달걀은 유통판매 금지조치와 함께 추적 관리를 통해 전량 회수 조치키로 했다.

한편 정부는 살충제 달걀을 낳은 산란계의 출하를 금지하는 한편 산란계(어미닭)에 대한 살처분 여부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산란계가 가공식품으로 유통됐을 것으로 보고 유통 과정을 추적 중이다. 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