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100일인 1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취임 후 첫 기자회견을 갖는다. 취임 100일 기자회견은 노무현 전 대통령 이후 14년 만으로 사전 각본 없이 자유토론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날 기자회견은 오전 11시부터 지상파로 생중계 되며, 참석 대상은 내·외신 언론사의 청와대 출입기자 300여 명이다.

이번 회견의 가장 큰 특징은 사전에 질문내용이나, 순서, 질문자를 정하지 않고 문 대통령과 취재진이 자유롭게 질의응답하는 형식이라는 점이다. 전 정부에서 사전 시나리오에 따라 기자회견이 진행되거나, 심지어 질의답변이 아예 없는 회견이 적지 않았던 점을 감안한 차별화 시도로 풀이된다.

취임 100일 기자회견 자체도 오랜만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취임한 지 119일이 지나 당시 광우병 사태에 따른 대국민담화 형식의 특별기자회견을 가졌을 뿐이며, 박근혜 전 대통령은 아예 100일 회견을 갖지 않았다.

이번 회견에선 국정 최고책임자로부터 안보와 경제 등 굵직한 현안에 대한 구상을 직접 들을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특히 각본 없는 회견이기에 돌발상황도 연출될 수 있어 대통령의 국정 구상이 적나라하게 표출될 지 여부도 관심이다.

이날 회견은 5분여 동안 문 대통령의 모두발언이 있은 뒤, 곧장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 들어간다.

취재진들의 관심은 우선 안보분야에 쏠린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의 ICBM급 미사일 도발과 북미간 `말 폭탄`으로 안보에 대한 불안감이 커졌기 때문이다. 관련해서 사드 배치를 둘러싼 외교관계, 일부 반대여론 등도 복잡하게 얽혀 있어 대통령의 입장이 궁금한 부분이다. 위안부 문제를 포함한 대일 관계에 대해서도 질의답변이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국내 현안 중에선 8.2 부동산 대책과 부자 증세, 탈원전 정책, 건강보험 보장성강화 및 복지확대, 일자리 예산 등 취임이후 추진해온 굵직한 현안에 대해 입장을 밝혀야 할 공산이 크다.

대통령 공약사항으로 약속했던 지방분권과 개헌 등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묻고 답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