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살충제 달걀` 파동에 따른 범 정부 차원의 종합관리와 전수조사, 그리고 투명한 정보 공개를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전화를 걸어 "총리가 범 정부적으로 종합관리하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전수조사 결과를 그때그때 국민께 소상히 알리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 달라"고 주문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건의 주무부처가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로 이원화돼 중복발표가 되는 상황"이라고 지적한 뒤 이 같이 지시했다는 것.

이에 이 총리는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살충제 달걀로 국민 불안과 불편이 몹시 크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식약처 두 부처가 국민께 가장 알기 쉬운 방법으로 가장 정확하고, 가장 정직하게 설명해 드려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국민이 불필요한 걱정을 하지 않도록 하고, 유통과정을 최단시간 내 정상화함으로써 국민 생활의 불편이 빨리 해소되도록 노력해달라"며 "특히 설명과정에서 이전 정부 또는 지금 정부의 잘못이 있었다면 솔직하게 국민 앞에 사과 드리고 향후 국민 식생활이 어떻게 될 것이다 하는 것도 눈으로 보듯이 알기 쉽게 설명해달라"고 지시했다.

그는 또 "달걀은 생산과 유통과정이 거의 완벽하게 파악될 수 있기에 AI(조류인플루엔자)라든가 하는 다른 문제보다는 훨씬 더 쉽게 통제될 수 있는 사안"이라며 "며칠 안에 이 문제는 충분히 관리 가능한 상태가 될 것"이라고도 전망했다.

이 총리는 국무회의에 앞서 고위 당정청회의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까지 62%의 농장에 대한 조사가 끝나며, 늦어도 모레면 문제 있는 것은 전부 폐기하고 나머지는 시중에 전량 유통될 수 있다"며 "오늘까지 전체 유통량의 25%에 해당하는 `문제없음`으로 판정된 달걀은 시중에 유통되기 시작하며, 내일이면 50%가 넘을 것이고, 모레면 거의 100%가 유통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전체 조사 대상 산란계 농장 중 오늘 아침까지 245개 조사가 끝났고, 그 중 4개가 문제 있었다"며 "2개는 문제가 있는 살충제가 검출됐고 2개는 사용가능한 농약이 검출됐는데 허용량을 초과한 경우"라고 덧붙였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