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트램 어디까지 왔나] 하. 향후 사업 로드맵은

권선택 대전시장이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노선과 향후 추진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권선택 대전시장이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노선과 향후 추진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이 정상궤도에 안착했지만 아직 가야할 길은 남아있다. 사업비 확보 등을 위한 정부와의 협의, 사업 추진 과정 갈등 해소 등 풀어야 할 숙제는 많다. `대중교통중심도시 대전`, `트램 선도도시 대전`으로 가기 위해 불가피한 `성장통`을 겪게 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대전시는 트램 건설 과정 논란을 최소화하고 단 1%의 결점도 없는 사업 추진을 위해 계획 수립 등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대전 트램 건설의 의미와 향후 로드맵 등을 짚어봤다.

◇대전 트램 건설 추진 현황 = 대전시에서 추진하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은 도시철도망 확충으로 도심교통난을 해소하고 지역간 균형발전을 견인하기 위한 것이다. 또 트램 건설은 사람 중심의 친환경 대중교통수단 구축 등을 통해 선진 교통서비스를 제공하자는 목표도 갖고 있다.

트램 건설이 마무리 되면 대전은 사실상 도시철도 3호선 수준의 교통 인프라를 갖게 된다. 기존 지하철로 건설된 도시철도 1호선과 지상 도로 위를 달리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그리고 충청 각 광역단체를 연결하는 충청권 광역철도망이 사실상 도시철도 3호선 역할을 하게 되는 것.

이 중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은 지난 2012년 11월 정부의 예비타당성 평가를 통과한 뒤, 2014년 12월 건설방식을 트램으로 확정하고 사업추진을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2015년 4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 (변경안)을 수립·발표했다. 노선 발표 역시 지난해 7월 이뤄졌다. 이 후 지난해 9월 기본계획 변경(안) 시민공청회 및 시의회 의견 청취, 지난해 10월 계획 변경(안) 국토교통부 승인 신청 등을 거취, 현재 사전재해영향성검토 등에 대한 협의가 진행 중이다.

이 과정에서 국회는 트램 운행을 위한 3법 중 도시철도법과 철도안전법 등 2개의 법에 대한 개정을 마무리 짓고, 마지막 남은 도로교통법의 연내 개정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향후 사업 추진 어떻게 되나 = 시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성공적 운행을 위해 기본계획 (변경) 승인 및 총사업비 조정 등에 대한 중앙부처 협의를 진행 중이다. 총사업비 조정 등 협의는 늦어도 내년까지는 모두 마무리 될 전망이다. 사업계획 변경 및 사업비 조정이 마무리 되면 트램 건설은 사실상의 `첫삽`을 뜨게 된다. 시는 오는 2018년부터 2020년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무리 한 뒤, 2020년 건설공사에 착공해 20204년까지 서대전역에서 가수원역을 연결하는 32.4㎞ 1구간 사업을 마무리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가수원 4가에서 서대전역을 잇는 5.0㎞ 2구간 건설 사업은 2020년부터 2년간 중앙부처 협의 및 승인을 진행한 뒤 2022년 공사에 들어가 2025년 모두 마무리 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은 오는 2025년 전면 개통돼 모든 시민이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시는 트램 건설 과정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논란 해소에도 주력하고 있다. 충청권 광역철도와 트램 노선간 중복구간 논란을 해소하기 위해 시는, 사업의 착수시기를 조정해 사업의 경제성 (B/C)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일각에서 우려하는 2구간 사업 무산 및 지연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도시철도법에 의한 법정계획인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충청권 광역철도와 트램의 중복구간을 반영해 사업 추진 동력을 담보키로 했다.

현재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용역을 진행 중으로, 시는 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 승인과 연계해 구체적 행정절차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민·관·정 일치단결 `최우선 과제` = 현재는 사업 추진이 가시권에 들어왔지만, 대전의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추진은 우여곡절이 많았다. 2012년 국비 확보의 필수 관문인 정부의 예비타당성 평가까지 통과했지만, 건설 방식을 둘러싼 논란으로 사업이 `제자리 걸음`을 면치 못했다. 당초 고가 방식으로 계획됐던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을 트램으로 전환하며 지역사회 일각의 반발이 있었던 것. 이 때문에 트램 건설은 정상궤도에 오를 때 까지 다양한 `산통`을 겪으며 사업추진의 속도 또한 제대로 내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 때문에 지역 안팎에선 트램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민·관·정이 하나된 노력이 최우선 과제로 꼽히고 있다. 시가 선제적 사업 추진에 나서면 지역 여론과 정치권이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사격`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현재 추진 중인 사업계획 변경 및 사업비 조정 과정에선 정치권의 적극적 노력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국비와 지방지를 매칭해 사업을 추진하는 만큼 정치권이 정부의 지원을 최대한 끌어들이는 `열쇠`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또 과거 수면 위로 올라왔던 건설방식을 둘러싼 갈등 역시 사업 추진의 장애가 될 수 있어 지역이 이를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 역시 설득력을 얻고 있다.

지역의 한 인사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은 대전 교통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주요 과제"라며 "국비 확보 등의 과정에서 최대한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사업추진을 위해 지역이 하나가 돼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피력했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