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9월 정기국회를 앞두고 8월 임시국회에서 대격돌을 예고하고 있다. 여당은 지난해 예산 결산심사를 통해 전임 정부의 적폐예산을 철저하게 검증하겠다고 벼르고 있는 반면, 야당은 문재인 정부의 안보와 인사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파헤칠 기세다. 특히 이번 임시국회는 올해 하반기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한 전초전이 될 것으로 보여 더욱 관심이 집중된다.

15일 국회 등에 따르면 여야는 오는 18일부터 2주간 임시국회 일정을 확정 짓고 준비에 돌입했다.

여당은 이번 임시국회에서 적폐예산을 청산하겠다는 입장이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등은 임시국회를 통해 두번 다시 적폐예산이 배정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단언하고 나서는 등 전 정부의 실정을 꼼꼼하게 들여다볼 계획이다. 또 야당의 반발로 처리되지 않고 있는 김이수 헌법재판관 임명동의안 처리, 물 관리 일원화 TF구성 등 각종 현안도 마무리 지을 방침이다. 이밖에 운영위원장 교체 문제도 꺼내들 태세다.

반면 야당은 이번 임시국회에서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과 북핵미사일 문제, 사드배치 등 안보정책에 초점을 맞춘다는 계획이다. 특히 북핵과 관련해서는 미국과 북한의 강대강 대치로 인해 전쟁발발 위기가 고조됐다는 점을 들며 정부의 안일한 태도를 문제 삼을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자유한국당은 검찰 등 사정기관이 겨냥하고 있는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의 4대강 사업, 댓글조작 사건의 재수사 추진 등을 정치보복이라 규정하고 관련 상임위별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 8·2부동산 정책과 신고리 5·6호기 등 원전 정책 등 각종 현안에 대한 정부 정책의 문제점과 실효성 등을 점검해 나갈 계획이다.

여야가 이번 임시국회에 사활을 건 이유는 정기국회와 국정감사 등 올해 하반기 정치 일정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반기 정국 주도권을 잡아 연말 예산안 처리는 물론 내년 지방선거까지 유리한 정치 상황을 이끌기 위한 것. 여야는 임시국회에서 밀릴 경우 줄줄이 예정돼 있는 정치일정에서 제 목소리를 내기 어렵다고 판단, 치열한 공방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