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919년 임시정부 수립일을 대한민국 건국일로 해야 한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천명했다.

15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광복절 72주년 경축식에서다. 경축식에 앞서 백범 김구 선생을 포함한 대한민국 임시정부 요인들의 묘지가 있는 효창공원을 참배한 것 역시 같은 맥락으로 해석되면서 건국일을 둘러싼 좌우진영간 논란이 또 다시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이날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한 문 대통령은 경축사에서 "2년 후 2019년은 대한민국 건국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해"라고 규정했다. 건국일과 관련, 보수 진영은 해방 후 이승만 대통령이 제헌국회를 세운 1948년 8월 15일을, 진보진영에선 상하이 임시정부가 수립된 1919년을 각각 주장하며 첨예하게 갈등을 빚고 있다. 실제로 이날 문 대통령의 선언과 달리 1년 전인 광복절 72주년 경축식에선 박근혜 전 대통령이 "오늘은 제71주년 광복절이자 건국 68주년"이라고 밝혔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작심한 듯 건국의 의미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백 년 전인 1917년 7월 독립운동가 14인이 상해에서 발표한 대동단결 선언은 국민주권을 독립운동의 이념으로 천명했다"며 "국민주권에 입각한 임시정부 수립을 제창했고, 마침내 1919년 3월 이념과 계급과 지역을 초월한전 민족적 항일독립운동을 거쳐, 이 선언은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수립하는 기반이 됐다"고 설명했다.

또 "진정한 광복은 외세에 의해 분단된 민족이 하나가 되는 길로 나아가는 것"이라며 "지금부터 준비하자. 그 과정에서 치유·화해·통합을 향해 지난 한 세기의 역사를 결산하는 일도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축식에 앞서 문 대통령은 서울 용산구 효창원을 방문해 백범 김구 선생 묘역 등에 참배했다. 공원에는 김구 선생의 묘소를 비롯해 윤봉길·이봉창·백정기 등 삼의사 묘역, 안중근 의사의 가묘, 이동녕·차이석·조성환 선생 등 임시정부 요인들의 묘역이 조성돼 있으며, 현직 대통령이 효창원을 찾은 것은 1998년 6월 김대중 전 대통령 이후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김구 선생 묘소를 시작으로 순국열사들의 묘역을 차례로 참배했다. 문 대통령이 광복절 기념식에 앞서 이 곳을 찾은 것은 대한민국 정부의 뿌리가 임시정부이며, 임시정부 수립일이 건국일이라는 소신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김구 선생 묘역에 마련된 방명록에 `선열들이 이룬 광복, 정의로운 대한민국으로 보답하겠습니다`라고 적었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