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사를 두고 여야가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야당은 북한위기 상황 속에서 안보 대책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았다는 평가를 내렸고, 여당은 국민이 바라는 국가 역할을 명확하게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자유한국당 강효상 대변인은 15일 논평에서 "광복절 경축사에 나타난 문재인 정부의 대북인식은 무책임하고 안일하다"면서 "문 대통령은 전쟁은 안된다는 말만 되풀이하는 등 마치 북의 도발 중단을 구걸하는 형국"이라고 비판했다.

강 대변인은 "구걸하는 평화란 있을 수 없다. 평화는 힘의 균형을 통해서만 얻어진다는 사실은 이미 많은 역사가 증명하고 있다"면서 "최소한의 안보장치인 사드 4기를 즉각 배치 완료하고 전술핵 재배치로 핵균형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경축사를 두고 국민을 안심시키기 부족하다고 평했다.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광복절을 맞아 독립유공자와 그 자손, 참전유공자 등 나라를 위해 기꺼이 희생해 주신 분들께 최선의 예우를 다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면서도 "대북관계에 있어서는 불안해하는 국민들을 다독이고 안심시키기에 부족한 메시지였다"고 평가했다.

손 대변인은 "예민하고 살얼음판 같은 한반도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정부가 어떻게 주도적으로 움직일 것인지 구체적인 로드맵 제시가 없었던 것은 매우 아쉽다"면서 "막연히 한미동맹을 굳건히 하면서 국제사회와 잘 협력하겠다는 것으로는 불안한 국민을 안심시키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제강점기에서 벗어나 조국의 독립을 맞은 광복절 메시지에 가장 아픈 손가락인 위안부 문제 완전해결에 대한 의지가 빠진 것도 아쉽다"고 덧붙였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는 국민이 바라는 국가의 역할을 명확히 제시했다고 평가한다"고 밝혔다.

백 대변인은 "북한문제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해법은 국제사회가 모두 동의하는 것으로 우리 정부가 적극적으로 주도했을 때 평화국면이 조성됐던 것도 역사가 증명해주고 있다"며 "북한은 더 이상 벼랑 끝 전술로 국제적 고립을 자초하는 최악의 자충수를 멈추고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