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선 교육청 소속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 작업이 본격화 되면서, 지역 국립대학에서도 같은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15일 지역 대학가에 따르면 지역중심 국·공립대총장협의회는 오는 17일 부경대에서 공공부분 비정규직 전환건 등을 논의하기 위한 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 안건은 △조교 임용제한과 자격 △공공부분 비정규직 전환 △국립대 연구용역 인건비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각 대학들은 회의 이후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기본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관측된다.

한밭대 관계자는 "이번 회의에 공공부분 비정규직 전환건이 포함됐다"며 "회의를 통해 (우리 대학의) 기본 윤곽이 나올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지역중심 국·공립대총장협의회는 한밭대와 공주대 등 전국 19개 국립대학들의 소속된 모임으로 최근 이들 대학은 입학금을 폐지키로 하는 등 한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이는 지난달 20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된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추진계획` 후속조치다.

이를 토대로 대학들은 정규직 전환 심의위원회를 구성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교육부는 교육·노동계 전문가 11명이 참여하는 `정규직 전환 심의위원회`를 구성하고 1차 회의를 열었다. 교육부는 일선 시·도 교육청과 국립대학, 국립대병원 등을 비롯한 공공기관은 이러한 형태의 심의위원회를 개별적으로 꾸리기로 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교육분야 비정규직 근로자를 둘러싼 사회적 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통 적용기준을 심의한다는 계획이다.

위원회에는 노동계 추천인사 2명, 고용노동전문가 2명, 교원단체 등 추천인사 2명, 학부모단체 추천인사 1명, 시·도교육감협의회 추천인사 2명, 국립대학 관계자 1명, 교육부 관계자 1명이 참여한다. 위원장은 외부 위원인 류장수 부경대 교수가 맡았다. 지역에서는 김용호 충북대 사무국장과 박선의 충남 서산시 중앙고 학부모가 위원회에 이름을 올렸다.

위원회는 이달 중 집중적인 논의와 의견수렴을 하고, 고용노동부 실태조사와 각 기관이 확정하는 전환계획을 바탕으로 정부의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로드맵 발표 시 교육분야 비정규직 근로자·전환 대상자의 잠정 규모를 함께 발표한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