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가 첫 민간공원 조성 특례사업인 `용화체육공원`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1차 사업타당성 용역에서 양호라는 판단이 나와 향후 원활한 사업 추진이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토지조성, 주차공간, 오수정화시설 등의 기반시설계획에 대한 보완은 이뤄져야 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15일 아산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5월부터 내년 5월까지 1년간 용화체육공원 조성 사업에 대한 타당성 용역을 실시키로 했다. 용역은 대한자치행정연구원에 의뢰했으며 비용은 2000만 원이다. 시는 민간개발사업 추진에 앞서 민간사업자가 제안한 용화체육공원 조성 사업에 대한 1차 용역 검토를 대한자치행정연구원에 의뢰, 지난달 결과를 통보받았다.

용역 결과 사업타당성은 양호한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경기침체 등의 이유로 재원조달 시기 조절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토지조성, 주차공간, 상수도시설 및 오수정화시설 등의 기반시설계획에 대한 보완이 이뤄져야 하는 것으로 검토됐다.

시는 이 같은 결과를 민간사업자에게 통보한 후 이달까지 공원조성계획안에 대한 보완 서류를 다시 받아 검증을 위한 2차 용역 검토를 진행할 방침이다.

민간특례사업은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의 해소방안으로 떠오르고는 있으나 환경문제 등을 간과할 수 없어 이를 원만하게 해결하지 못할 경우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대전의 경우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특혜 논란, 환경파괴 논란, 절차적 정당성 논란 등으로 시와 시민단체간 대립이 이어지고 있다.

일부에서는 용화동 보다는 천안에 인접한 배방읍 일대가 사업성이 더 높을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이와 관련해 시는 용화체육공원 사업 시행 당시 배방읍 일대도 검토했으나 기존 주거지역과 연계될 수 있는 부분이 미흡하고 난개발 우려 등의 이유로 대상지에서 배제됐다고 설명했다.

아산시 관계자는 "최종 용역 검토가 끝나면 이르면 내년 하반기에는 공사에 착수할 계획이지만 환경문제에 따른 시민단체 반발 등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라며 "사업 추진을 위해 최대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3800억 원이 들어가는 민간개발사업인 용화체육공원은 전체 면적 21만 870㎡의 미집행 공원으로서 주요시설은 사업부지 면적의 70%를 차지하는 공원시설의 경우 체육관, 골프연습장, 조경시설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비공원시설에는 아파트 1600세대가 들어설 계획이다. 황진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