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북·미 간 초강경 대치로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 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것과 관련, "어떤 우여곡절을 겪더라도 북핵문제는 반드시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북한과 `말 폭탄`을 주고받는 미국에 대해서도 "이 점에서 미국의 입장이 다르지 않다"고 소개했다.

북·미 간 전쟁도 불사할 것 같은 말 폭탄 대치가 격화된 이후 문 대통령이 관련 메시지를 내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최근 미·중 정상 간 전화통화를 가진 뒤 문 대통령이 평화적 해결을 거론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여민관에서 진행된 수석·보좌관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정부의 원칙은 확고하다. 국익이 최우선이며, 대한민국의 국익은 평화다. 한반도에서 두 번 다시 전쟁은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특히 미국 또한 북핵을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는 점을 소개하며 "한·미 동맹은 평화를 지키기 위한 동맹이다. 미국 역시 현재의 사태에 대해 우리와 같은 기조로 냉정하고, 책임 있게 대응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자신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반도의 평화는 무력으로 오지 않는다. 평화와 협상이 고통스럽고 더디더라도 반드시 그렇게 해야 한다"며 "현재 위기는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유사시 대비도 철저하다. 국민과 함께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다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정부는 미국 등 주요국들과 협력해 이러한 상황이 심각한 위기로 발전하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며 한반도에서의 평화와 안정을 반드시 지켜나갈 것"이라며 "북한은 더 이상 상황을 악화시키지 말고, 도발과 위협적 언행을 즉시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우리는 북한이 올바른 선택을 할 경우 남북간 교류협력을 획기적으로 발전시켜 우리 민족의 밝은 미래를 함께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또 최근 주택시장 동향 및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했으며, 다음달 말 주거복지 로드맵을 마련해 발표키로 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수석·보좌관 회의 서면브리핑을 통해, 임대차 시장의 투명성 제고를 통해 무주택 서민의 전월세 부담을 완화하는데 주택정책 기조를 두고 9월 말 주거복지 로드맵을 마련하여 발표할 계획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