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은 14일 문재인정부의 안보관 등을 문제 삼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보수야당은 조속한 사드배치를 요구하고 나서는 등 정부를 향한 압박에 몰두하는 모습이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아직도 북핵이 남의 일이고 국제사회가 해결해야할 과제인 것처럼 여기고 있다"면서 "문재인 정부의 엄중한 안보상황인식을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정 원내대표는 또 "이제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이 현실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하등 사드 배치를 연기할 이유가 없다"면서 "더불어민주당은 사드배치 반대 당론을 하루빨리 변경하고 사드반대특위도 해체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도 비대위회의에서 "북미간 긴장이 최고조에 달한 상황에서도 우리 정부의 존재가 보이질 않는다"면서 "격변하는 한반도 무대는 북한과 미국이 대결하다 이제 미국과 중국의 외교전으로 전환되고 있는데 우리 정부는 두 손 놓은 채 미국과 중국의 협의만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시중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안보를 포기한 대통령이라는 `안포대`라는 비난마저 일고 있다"며 "정부역량이 부족하다면 초당적으로 힘과 지혜를 모으기 위해 대통령과 여야 대표 긴급안보회담을 제안했다"고 덧붙였다.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 역시 "전세계가 한반도 안보 불안을 심각하게 걱정하고 있는데 당사자인 문재인 정부만 천하태평으로 강 건너 불구경 중"이라고 꼬집었으며, 주호영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책임지고 반대하는 사람 설득하고 공권력을 동원해서라도 사드 6기가 배치되도록 조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굳건한 한미공조를 강조하면서 북한이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한미공조와 주변국의 긴밀한 협조 등 불협화음 없이 한반도 평화를 위한 상황 전개가 벌어지는 만큼 북한은 어느 누구도 이로울 것 없는 위협 행위를 중단하고 대화의 장으로 나오겠다는 전향적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