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독립 유공자 3대까지 합당한 예우를 받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광복절 하루 전인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진행된 독립 유공자 및 유족 등과의 오찬 간담회 자리에서 "독립운동을 하면 3대가 망하고, 친일하면 3대가 흥한다는 말이 사라지게 하겠다"며 이같이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지금까지는 자녀·손자녀 보상금이 선순위자 1인에게만 지급돼 다른 자녀·손자녀에겐 도움을 주지 못했는데, 앞으로 보상금은 현재대로 지급하면서 생활이 어려운 모든 자녀·손자녀를 위해 생활지원금 사업을 새로 시작하고 500여 억 원을 투입하겠다"고 설명했다.

보훈처 등 관련 부처와 함께 준비 중인 `보훈 보상체계 개선방안`의 추진배경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독립 유공자 1만 5000여 분 중 생존해 계신 분이 58명 밖에 되지 않는데, 한 분이라도 더 살아계실 때 제대로 보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유공자 여러 분의 건강과 후손들의 안정적인 생활 보장, 장례 의전 확대 등 마지막까지 예우를 다하는 국가를 만들겠다는 각오로 대책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유공자 대표로 건배제의를 맡은 박유철 광복회장으로부터 사라져가는 독립정신에 대한 우려를 듣고 임시정부기념관 건립을 약속하기도 했다.

박 회장은 "20년 전 이스라엘 공항에서 `Forgive me, but let`s not forget`이라고 적혀있는 것을 봤다. 2차 세계대전에서 유태인들이 대학살 당했을 때 `용서하지만, 절대로 잊어선 안된다`는 말이었다"라며 "우리나라는 불행하게도 광복 후에 그런 분위기로 이어지지 못했다. 굉장히 유용한 재산인 이 정신과 국민들의 마음마저 잊어버릴까봐 걱정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년 뒤 2019년은 대한민국 건국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뜻 깊은 해로 `임시정부 기념관`을 건립해 후손들이 독립운동 정신을 기억하게 하고 보훈문화가 확산되도록 하겠다"며 "늦기 전에 독립유공자와 유적을 더 많이 발굴하고 연구해 역사에 기록되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새 정부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 중 하나가 보훈 정책을 제대로 하는 것"이라며 "보훈처를 장관급으로 격상했고, `국가를 위한 헌신을 잊지 않고 보답하는 나라`를 100대 국정과제로 선정해 힘을 쏟고 있다"고 정부의 보훈정책 방향을 소개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오찬에는 독립 유공자와 유족 154명과 문 대통령에게서 직접 포상을 받는 친수자 10명, 국외거주 독립 유공자 후손 47명,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1명,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와 유족 3명 등 240여 명이 참석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