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발사예정이었던 시험용 달 궤도선 개발이 2020년으로 늦춰졌다.

개발 과정에서 궤도선의 시스템 및 본체가 목표 중량을 초과하는 문제가 발생해 이를 해결하는데 시간이 소요됐고, 신규 개발부품의 기술난이도를 고려할 때 충분한 개발기간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됐기 때문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9일 국가우주위원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결정했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달 탐사 1단계 사업은 우리나라 첫 우주탐사 연구개발 사업으로 시험용 달 궤도선 개발을 통해 달 탐사 기술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추진됐다.

궤도선 개발 일정을 늦춘 이유는 과기정통부가 지난 2016년 1차연도 연구개발 현황을 점검하는 과정에서 부품개발 빛 조립시험 소요기간 등을 고려할 때 일정조정이 필요하다는 연구현장의 의견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전문가 점검위원회를 구성해 기술개발 현황과 위험 요인, 일정조정 여부 등 사업 전반에 대한 점검을 진행했다.

점검에서 궤도선의 시스템 및 본체는 설계과정에서 목표중량(550㎏)을 약 100㎏ 초과하는 문제로 인해 기본설계가 3개월 늦어졌다. 또 달 궤도선의 신규 개발부품인 대용량 추진시스템, 경량본체 전장품 등은 국내 기술개발 역량을 고려할 때 충분한 개발기간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함께 궤도선 임무수명(3개월→1년)과 탑재체 수(4개→6개)가 늘어나고 신규 개발 품목이 추가되면서 기술개발 난이도가 높아져 추가 조립·시험기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점검위원회는 점검결과를 바탕으로 2018년 시험용 달 궤도선 발사는 무리한 일정으로 현실적 달성이 어려운 것으로 진단, 일정을 늦춰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점검위는 추력기, 항행유도제어, 심우주 통신 등 달 탐사에 필요한 핵심기술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통상적인 위성개발 기간(5-8년)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개발일정(3년)으로 개발하기보다는 국내 우주개발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개발기간의 연장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1단계 사업이 2020년으로 늦어짐에 따라 2단계 사업의 착수 여부 및 추진 시기는 전문가 의견 수렴과 공청회 등을 통해 다시 검토하기로 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추가적인 일정지연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업체계를 개선해 나가고 외부 전문가의 상시적인 점검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회의체를 신설해 사업 진행상황과 위험요소를 관리하겠다"며 "연구기관의 사업책임성을 강화하는 등 사업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