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4당이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임명을 두고 연일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황우석 사태의 책임이 있는 당사자가 과학기술계를 이끌 수 없다는 점을 들며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자유한국당 강효상 대변인은 9일 논평에서 "아무리 인사가 대통령의 고유권한이라지만, 박 본부장의 경우엔 참으로 안타까운 점이 한 두 개가 아니다"라며 "지난 황우석 논문 조작 사건의 관련자이자 우리나라 배아줄기세포 연구를 퇴보시키게 만든 장본인인 박 본부장을 임명한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강 대변인은 또 "일반 과학계를 비롯해 참여연대와 녹색연합 등 진보성향 단체에서도 한 목소리로 반대하는 인사를 굳이 강행하는 이유도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박 본부장의 임명은 정부가 향후 과학사기사건을 방임할 것이라는 잘못된 메시지를 전세계 과학계에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바른정당 역시 노무현 프리패스, 적폐인사 등을 언급하며 박 본부장의 임명을 비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의원 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노무현 정부 때 청와대에 근무한 사람은 무조건 기용되는 노무현 프리패스 지적을 안할 수 없다"면서 "박 본부장 임명을 철회하고 두번 다시 이런 일이 있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이용호 정책위의장 역시 "신설된 과학기술혁신본부는 매년 20조 원 규모의 국가 R&D예산을 다루는 과학기술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곳"이라며 "전대미문의 과학사기 사건의 공범격인 인물을 앉히는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꼴이 아닐 수 없다. 임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의당도 박 본부장의 임명을 강하게 비판했다.

최석 대변인은 논평에서 "과학기술혁신을 진두지휘할 자리에 연구윤리와 연구비 관리에 문제가 있었던 인사를 앉히는 것"이라며 "문재인정부가 진정 촛불민심에 따라 적폐청산과 혁신을 하려고 하는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