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이복순 여사의 생전 모습과 흉상. 충남대 제공
故 이복순 여사의 생전 모습과 흉상. 충남대 제공
"김밥 할머니 이복순 여사는 충남대인의 마음 속에 살아계십니다."

충남대는 오는 7일 오전 10시 30분, 정심화국제문화회관 대덕홀에서 학내 인사와 유가족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고 정심화 이복순 여사 25주기 추모 문화제`를 개최한다.

추모식은 그동안 이 여사의 기일을 맞아 동구 추동 선영에서 진행해 온 추모식을 정심화국제문화회관에서 거행하며 대학구성원들이 고인의 기부정신과 숭고한 뜻을 함께 하자는 의미를 담았다고 대학 측은 설명했다.

행사는 고인에 대한 묵념과 장학증서 수여식, 추모사와 유족의 답사 등으로 진행된다. 또 정심화 여사의 생전 모습을 담은 사진 모음, 정심화 여사 지인과의 인터뷰, 당시 기부를 취재·보도했던 언론인 인터뷰, 뉴스 영상 등 동영상 상영과 샌드 아트 공연, 난타 공연 등이 이어진다.

`김밥 할머니`로 세상에 잘 알려져 있는 이 여사는 김밥 판매와 여관을 경영하면서 평생 근검절약해 모은 현금 1억 원과 시가 50여억 원 상당의 부동산을 1990년 충남대에 기탁했다. 이 기부금을 토대로 충남대에는 1991년 1월 정심화장학회가 만들어졌고, 이 여사는 92년 8월 7일 향년 79세의 일기로 별세했다.

이 여사의 재산 기부는 당시 사회적으로 커다란 반향을 일으키며 국내 기부문화의 효시가 됐으며, 국민훈장 동백장, 대전개발 대상, 대전시문화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충남대는 이 여사의 높은 뜻을 기려 5억 원의 장학기금을 마련, `재단법인 충남대학교정심화장학회`를 영구히 운영하고 있으며, 1992년부터 2017년 1학기까지 391명에게 6억 5000여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해 오고 있다.

충남대는 정심화 여사의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2000년 `정심화국제문화회관`을 완공했으며, 2002년에는 흉상도 제막했다. 2010년에는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에 이복순 여사의 기부정신이 실리기도 했다.

오덕성 충남대 총장은 "김밥 할머니로 잘 알려진 이복순 여사님의 타계 25주기를 맞아 고인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각박해지는 현대사회에 나눔이란 무엇인지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