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내놓은 8·2 부동산 대책과 관련 대전·세종지역에서 다양한 반응이 나오고 있다.

특히 이번 대책의 직접 영향권에 들어가 있는 세종지역에선 자칫 부동산 경기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감지됐다.

정부의 주택시장 과열 완화를 위한 대책이 발표된 2일 세종지역 부동산 관계자들은 당분간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세종시 한 공인중개사는 "이번 대책이 확실히 시장을 위축하게 하는 데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투자자들 뿐만 아니라 실수요자들도 줄어들어 시장 자체가 크게 위축될 것 같다"고 말했다.

세종시는 당장 3일부터 투기과열지구와 투기지역으로 모두 지정됐다. 이에 따라 총부채상환비율(DTI)과 담보인정비율(LTV) 모두 40%까지 적용된다. 또한 청약 1순위 자격요건이 강화되고 주택담보대출도세대당 1건으로 제한된다. 부동산 대책의 `직격탄`을 맞은 셈이다.

세종과 인접한 대전의 반응에선 다소 온도차가 감지됐다. 세종시 시장이 얼어 붙는 것에 따른 풍선효과가 기대된다는 전망이 조심스럽게 고개를 들고 있다.

둔산동에 사는 주부 이모(52·여)씨는 "세종으로 주택청약을 알아보고 있었는데 이번 대책을 보고 어떻게 할지 고민"이라며 "도안과 반석쪽으로 다시 눈을 돌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부동산 대책 중 대전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부분은 민간택지 전매제한기간 설정이지만 이마저도 대전은 조정대상지역에 포함되지 않아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전문가들 역시 세종지역의 제한으로 인근 반석·노은 지구쪽으로 시장이 이동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을 내놨다. 이와 함께 도안지구는 개발의 호재까지 더해 반석·노은·도안 인근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정재호 목원대학교 금융보험부동산학과 교수는 "이번 대책은 근래에 봤던 대책 중 가장 강력한 규제대책으로 평가된다"며 "특히 대전은 이번 대책의 영향으로 부동산과 분양 경기가 살아나고 원도심도 도심재생사업과 맞물려 전체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주예지 수습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주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