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정치권이 2018 지방선거 앞 `산토끼 잡기`에 나설 채비를 하고 있다.

1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각 정당별로 인재영입을 위한 아카데미 개설을 계획한 것은 물론, 출마예정자 차원의 당원 확충 움직임도 본격화했다.

이 같은 움직임은 각 당의 후보 선출 방식의 얼개가 나오고 선거 분위기가 달궈질수록 점차 가속화 될 전망이다.

지역 각 정당은 내년 지방선거에서 당선 가능성이 높은 후보를 내기 위한 절차에 착수할 계획이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지방선거 출마 의향이 있는 인사를 대상으로 한 정치아카데미 개강을 예정하고 있다.

박범계 시당위원장은 최근 지방선거 준비와 관련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활동한 교수 2분 등을 모시고 정치아카데미를 개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민주당 시당은 정책실장 공모 등을 통해 조직을 정비하고 국정과제 이행을 점검하기 위한 TF 또는 기획단을 발족, 지역현안을 고리로 한 외연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청년·여성 영입에 무게를 두고 정치대학원을 통한 역량강화에 나설 계획이다.

이은권 시당위원장은 "여성 의무 할당제를 통해 공천하게 돼 있고, 광역별로 청년은 무조건 1명 이상 공천하자고 얘기했다"며 "시당에서 9월 초부터 정치대학원 또는 아카데미를 만들어서 지방선거에 도전할 사람들을 키워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바른정당 역시 9월쯤 정치아카데미를 개설할 계획이다. 오재웅 바른정당 대전시당 조직부장은 "유승민을 아끼고 바른정당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온라인 등을 통해 당원으로 가입하고 있다. 이들이 우리 당의 뿌리가 될 것"이라며 "지역에서 좋은 인재를 키우기 위해 아카데미를 개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다른 당에 비해 인재 영입 속도가 다소 더딘 양상이다. 당 대표 경선이 진행 중인 국민의당은 대표 선출이 끝나고 시·도당 정비가 마무리되면 본격적인 인재영입 절차에 돌입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후보 경선 국면을 대비한 당원 모집에도 시동이 걸리는 모습이다. 자천타천 출마가 거론되는 인사를 중심으로 당원 확충 움직임이 감지되며 선거 출마 가능성을 높이고 있는 것.

일례로 민주당의 경우 차기 시장 선거 출마 가능성이 있는 현역 의원 지역구 인사를 중심으로 신입당원 모집이 활발하게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지며, 선거 출마에 무게가 실린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또 자유한국당은 책임당원 요건을 기존 6개월 동안 당비 월 2000원 납부에서 3개월 당비 월 1000원 납부로 감경하며 당원 확충에 열을 쏟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아카데미 개설, 당원 모집 등은 선거를 염두에 둔 정치권의 움직임이 본격화 될 것임을 의미하는 것"이라며 "정부 및 기관 인선 등이 모두 마무리되고 중앙 이슈에 대한 관심이 사그러들면 선거를 향한 움직임이 더욱 빨라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성희제·서지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