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조각의 마지막 퍼즐에 해당하는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 인선에 조금 시일이 걸릴 듯하다. 정부조직법 개편으로 부로 승격됨에 따라 어제 부로 현 정부 대전청사 건물에서 출범했지만 수장이 정해지지 않아 부득이 하게 `개문발차` 소리를 듣고 있다. 지금 공간을 그대로 쓸지 아니면 청사를 이동하는 것으로 공론이 모아질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대전에도 정부부처가 하나 생겼다는 것만은 특기할 만하다.

이런 상황에서 중소벤처부 장관 자리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 장관직에 오를 수 있는 마지막 남은 사다리나 마차가지인 까닭에 정치권, 학계, 과학기술계 등에서 시쳇말로 눈독을 들이고 있을 것으로 짐작된다. 그동안 다수의 정치인 이름이 나온 것도 그렇거니와 대학교수, 관료 출신 등까지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고 있어 아무래도 경쟁률이 높아질 가능성이 상존한다 할 것이다. 다만 중소벤처부 초대 장관 발탁의 경우 기존 인사 스타일의 재탕이 돼서는 곤란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른바 의원 입각은 포화상태이고 특히 부처의 정책목표와 상징성 등을 감안할 때 `중소`와 `벤처` 브랜드 가치를 동시에 충족시켜주는 인사를 발탁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아 나가야 한다. 이에 부응해 여권내 분위기도 중소벤처부 장관만큼은 전문가를 앉히는 쪽으로 공론이 모아지고 있다고 하는데 사실이 그렇다면 다행스러운 움직임이다. 여기에다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고 현장 실무에 밝고 일자리 창출을 견인할 만한 인물을 잘 골라내야 한다. 사람을 고를 때 학벌, 경력 등 이른바 스펙에 매몰되기 보다 그가 현업에서 일궈온 실적이 증명돼야 가장 바람직하고, 그리고 나서 기왕이면 스토리까지 되는 인물이라면 능히 `적격` 판정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또 하나, 중소벤처부는 현 대전청사를 리모델링해 쓰든 적합지를 골라 청사를 옮기든 상관없이 대전권역 잔류가 전제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당장 대덕특구의 인적·물적 기반은 중소벤처부와 동전의 양면관계에 있어 굳이 대전권을 이탈할 이유가 없다. 이런 맥락에서 장관 재목도 `등잔 밑`을 주목했으면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