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다시 북한의 움직임이 심상치가 않다. 미사일 도발징후로 인해 한반도의 긴장 수위를 고조시키고 있다. 외신에 따르면 북한은 한국전쟁 정전협정 체결 64주년인 27일을 계기로 미사일을 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로이터 통신과 CNN 등은 북한 평안북도 구성에서 미사일 발사 장비 수송 움직임이 지난 21일 미국 당국에 의해 포착됐다고 밝혔다. 발사장비가 이동하면 통상 6일 이내에 실제 발사로 이어진 전례를 들어 27일 발사를 유력하게 내다보고 있다. 지난 4일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화성-14`를 발사해 현재 유엔안보리에서 대북 제재가 논의되고 있다. 북한이 미사일을 또 발사한다면 한반도 안보상황은 급격히 악화될 수밖에 없다.

지난 4월 북한의 핵실험 움직임으로 한반도 위기설이 나돌았을 땐 미국과 중국의 공조로 이를 잠재운 적이 있다. 하지만 현재로선 이러한 기대를 하기가 어렵다고 보면 된다. ICBM 발사이후 미국은 대북 원유수출 차단 등 고강도 제재를 추진하고 있다. 대화를 주장하는 중국으로부터 협력을 이끌어내는데 실패하면서 미·중 관계도 갈등국면으로 접어든 모양새다. 미국은 지난 19일 미·중경제대화에서 북한과 거래한 중국기업을 제재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그 이후 지난 23일엔 서해에서 미군정찰기와 중국전투기가 대치하는 아찔한 상황까지 벌어졌다. 대북 제재를 둘러싼 미·중의 갈등과 무관하지 않은 일이다. 북한의 미사일 추가도발은 이러한 대립을 부채질할게 명약관화하다.

정부는 북한 문제의 해결책으로 필요한 제재는 하되 대화를 강조하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군사회담과 적십자회담을 제안해 놓은 상태다. 미국과 일본이 대북 제제 확대를 주장하는 가운데 어렵사리 뽑아 든 카드다. 이런 상황에서 도발 징후라니 난감하지 않을 수 없다. 실제 발사로 이어진다면 더 이상 대화를 내세울 명분이 없어지는 셈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이른바 `베를린 구상` 또한 빛이 바랠 수밖에 없다. 국제사회의 흐름은 대북압박과 제재라고 할 수 있다. 대화도 좋지만 이러한 기류를 외면해선 안 될 것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