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충남도지사가 26일 오전 충남도청 상황실에서 개최된 `문재인정부 국정과제 대응전략 토론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충남도 제공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26일 오전 충남도청 상황실에서 개최된 `문재인정부 국정과제 대응전략 토론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충남도 제공
문재인 정부가 지난 19일 발표한 `100대 국정과제`의 성공적 완수를 위해 충남도가 행정력을 집중한다.

도는 26일 오전 도청 상황실에서 `문재인정부 국정과제 대응전략 토론회`를 열고 지역현안의 국가정책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안희정 충남도지사, 도 실국원장과 외부전문가 등 40명이 참여한 이날 토론회는 분야별 발제, 지정토론 등을 통해 100대 국정과제 추진방향을 공유하고 도의 대응전략을 논의했다.

이날 토론회 역시 강현수 충남연구원장의 100대 국정과제 현황 총괄 설명, 각 국정목표별 외부전문가의 발제와 지정토론 등이 진행됐다.

지난 19일 5대 국정목표와 20대 국정전략, 100대 국정과제를 발표한 정부는 △국민이 주인인 정부 △더불어 잘사는 경제 △내 삶을 책임지는 국가 △고르게 발전하는 지역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등을 5대 국정목표로 세웠다.

이에 따라 도는 기획조정실을 중심으로 새 정부 국정여건과 국정과제 분석을 실시하고, 실국별로 국정과제와 연계한 정책방향 정립과 추진과제를 발굴하고 있다.

안 지사는 "촛불 시민혁명으로 탄생한 새 정부의 국정기조와 100대 국정과제에 대한 국민의 지지와 기대가 크다"며 "도의 현장 경험과 제안이 새 정부에 수렴되고, 도를 비롯한 지방정부가 새 정부 과제를 실천하는 선순환 모델이 구축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새 정부 국정기조는 정파를 뛰어넘는 촛불 시민혁명 정신"이라며 "국정과제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도가 지방정부 차원에서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전희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희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