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탈세 혐의를 받는 김정규 타이어뱅크 회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대전지검은 타이어 전문 유통회사인 타이어뱅크 김 회장과 이모 부회장에 대해 특정범죄가중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조세)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26일 밝혔다.

김 회장과 이 부회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은 27일 오후 대전지방법원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검찰에 따르면 이들은 `명의위장`을 통해 수백억 원대의 세금을 탈루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 회장은 회사 자금을 횡령한 혐의도 받고 있다.

전형적인 탈세 수법 중 하나인 명의위장은 소득 분산을 통해 납부해야 할 세금을 축소하거나 회피하려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현금 매출 누락이나 거래 내용을 축소해 법인세와 종합소득세를 줄인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검찰은 지난 21일 김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서울지방국세청이 고발한 수백억 원대 탈루 혐의를 조사했다.

당시 김 회장은 "정상적인 영업을 한 것"이라고 주장하며 탈세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지난해 말 서울지방국세청은 타이어뱅크가 일부 매장을 점장들이 운영하는 것처럼 위장하고, 이 과정에서 세금을 탈루한 것으로 보고 김 회장과 임직원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

또 전국에 있는 타이어뱅크 매장 300여 곳이 위장사업장이므로 자진폐업을 신고하라고 통보한 바 있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