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서천군이 100일째 농성중인 환경미화원들의 퇴직금 및 임금 체불(약 10억원) 사태에 대한 해법으로 청소업무 직영전환 등 4개안을 제시, 갈등상태가 풀릴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26일 서천군이 미화원들에게 제시한 4개안의 핵심은 현재 민간 위탁용역이 종료되는 2020년부터 생활쓰레기 수집·운반 체계를 전면 직영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퇴직가산금이 미지급된 14명의 환경미화원들에 대해서는 퇴직 후 재고용(1-2년) 등의 방식으로 간접 지원방안을 모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서천군은 향후 `노사정협의회`를 구성해 최단시간내 합의를 도출하고, 직영전환을 위한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대책 연구용역도 발주한다는 복안이다.

서천군의 이번 해법 제시는 체불퇴직금 등은 원칙적으로 서천환경에서 지급해야 하지만 전액지급 이행 담보가 어렵고 현재 해당업체와 민·형사상에 소송이 진행중이어서 적정한 시간을 두고 해결하겠다는 의지로 분석된다.

그러나 이번 서천군의 해법 제시안에 대해 환경미화원들에 반응은 싸늘하다.

이들 환경미화원들은 "차기 지방선거에서 재선을 노리는 노박래 군수가 군청 앞 천막 텐트를 치우기 위한 꼼수 행정"이라며 해법 제시안을 평가 절하했다.

이어 환경미화원들은 "환경미화원들을 사지로 내몰고도 10여년 동안 감사 한번 제대로 안한 군수가 자신의 정치적 부담만을 덜어 내기 위한 수단 일뿐 진정으로 사회적 약자인 환경미화원들을 위한 처방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민주노총 서천군지회 신성식 지회장은 "환경미화원 임금 체불사건은 서천군 관련 공무원들의 관리 감독 소홀로 발생한 사건이 명확해 군이 당당하게 대위변제하고 관련자들에게 구상권 청구를 해야 함에도 본질적인 문제는 그냥 놔두고 문제를 덮으려 한다"며 제시안을 거부했다.

최병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